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 2022.06.24

by 깔로 2022. 6. 24.
반응형

깔로~🖐️🖐️

 

올해 첫 장마가 시작되었던 이번 한주! 비가오고 굉장히 꿉꿉하면서 동시에 많이 더웠죠? 최근 몇 년간 기후변화로 인하여 날씨가 더욱 극단적으로 변한다는 뉴스를 많이 접해왔는데, 이러한 극단적인 날씨의 서막을 알리는 한주 였던것 같에요.

이러한 기후변화로 인하여 잦은 폭우, 태풍, 폭염 등의 피해가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어려움을 당하는 이웃을 도울 수 있는 아이디어,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 더욱 근본적으로 환경 보호를 위해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까지 여러 다양한 아이디어를 깔로아이디어에 공유해보세요. 개인의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꿀수 있도록 깔로아이디어가 함께 돕겠습니다! 😊

이번주 소식 시작합니다~😍😍

 

1️⃣ 금주의 인기 게시물

 

여름에 가장 많이 찾는 피서지... 바로 해수욕장이죠!

피서객들은 해수욕장에서 단순히 물놀이 뿐만 아니라 서핑, 비치발리볼, 캠핑 등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 또한 많이 즐기는데요, 해수욕장에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꽤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해수욕장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누릴 수 있는 공공재이며, 그렇기 때문에 불법/위법적인 행위나 남에게 피해가 가는 행위가 아닌 이상 특정 활동을 금지시킬수 없을것 같아요. 그런데, 만일 누군가 설치해 놓은 낚시대가 물놀이하는 피서객들의 안전에 지장을 준다고 한다면, 해수욕장에서의 낚시행위를 제한할 필요가 있을까요?(혹은 물놀이를 제한해야하나요?)

"오렌지먹방"님께서 "해수욕장 낚시 금지하면 안되나요?"라는 게시글을 통해서 해수욕장에서의 낚시 행위를 금지/제한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공유했어요. 해수욕장에 설치되어있는 낚시대의 낚시바늘에 물놀이를 하던 피서객이 찔렸고, 안전사고로 이어질법한 아찔한 광경을 목격했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해주셨어요.

이러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댓글을 통해서 많이 제시 되었어요. 물놀이하는 피서객들이 있는 해수욕장에서 낚시를 하는 것이 위험해 보이니, 해수욕장이 개장하는 여름 피서기간 한시적으로라도 낚시를 제한해야한다는 의견부터, 낚시 행위가 불법/위법한 행위가 아니니 금지할수 없으며, 낚시꾼들을 보기 싫다면 낚시가 금지된 해수욕장으로 가면 된다는 의견까지 있었어요!

 

깔로아이디어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된 투표에서는 80%가 넘는 응답자가 해수욕장에서의 낚시행위가 금지되어야 한다고 투표해주셨어요.

여러분들은 여름철 해수욕장에서의 낚시행위가 금지/제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의 의견을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그리고 해수욕장 낚시와 관련한 다른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함께 공유해주세요~ :)

✔️ 해수욕장 낚시 금지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공감하시거나 기막힌 개선방안이 제시되면, 깔로아이디어에서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과 직접 연락을 취해 해결해 볼께요~👍


2️⃣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 (feat. 자원봉사참여율)

지난주, 주간소식지를 통하여 시민들이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에서 활동하는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 "사회단체 참여율"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약 절반(47.7%)이 다양한 사회단체에 참여한다는 조사결과가 있었죠. 그렇다면 이번주에는 "자원봉사참여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국가지표체계에서 자원봉사는 "정부의 강제나 시장에서의 이해관계 때문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위해 혹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자발적으로 일하는 이타주의의 발현"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참여율 "지난 1년간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는 인구의 비율"로 정의하고 있어요.

(출처: 국가지표체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참여율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13~14% 수준이었다가 2009년 19.3%로 증가했어요. 다만, 2013년부터 서서히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21년 현재 8.4%로 크게 떨어졌어요. 물론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에 많은 제약이 생기다보니 자원봉사참여율이 크게 떨어진것 같긴 하나, 다른 유럽 주요국들의 자원봉사참여율과 비교해서 많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에요(유럽의 자원봉사참여율의 경우 보통 20~30%).

보다 자세한 참여율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

 

성별 및 연령집단별 자원봉사참여율

(출처: 국가지표체계)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에서 단체로 봉사활동을 가거나, 입시를 위해 봉사활동 시간을 확보하려고 자원봉사를 하는 10대청소년을 제외하고는 자원봉사참여율이 굉장히 낮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자원봉사를 통해 주변 이웃을 챙기고 적극적인 사회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의미있는 자원봉사 아이디어를 깔로아이디어에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3️⃣ 금주의 피드백 현황

 

지난 한주간 총 12건(소식지 작성일 기준)의 소중한 피드백이 전달되었어요! 여러분이 보내 주신 피드백 카테고리를 한번 볼까요?📊

깔로아이디어를 자주 이용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서는 아시겠지만, 깔로아이디어 1차 베타서비스 2022년 6월 30일 부로 종료됩니다. 지난 두달동안 여러분께서 주신 피드백 중 즉각적으로 반영 가능한 부분은 매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반영해 왔고, 좀 더 시간이 소요되거나 정책적인 수정사항 등은 7월부터 시작 될 2차 베타서비스 출시에 맞춰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 오신 댓글기능, 알람기능, SNS 기능 등 다양한 기능 개선/추가 의견은 2차 베타서비스에 반영되어 출시 될 예정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

1차 베타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은 다음주 수요일(6월 29일)까지 접수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려요~

✔️ 깔로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은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피드백을 통해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는 깔로아이디어가 되겠습니다!

 


4️⃣ [이벤트]"너도 나도 올려봐"

현재 “너도 나도 올려봐” 이벤트가 진행중이에요!

이벤트 종료까지 이제 1주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벤트 기간 내에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아이디어 3개를 선정하여 최대 50만원까지 상금을 지급한다고 하니, 어서 빨리 아이디어 올리고 주변에 알려서 상금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

✔️ 이벤트 기간: 5월11일(수) ~ 6월30일(목) 오후 6시

✔️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세요!


5️⃣ 금주의 업데이트 사항

금주에 구독자님께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 업데이트로는 다양한 버그수정이 있었습니다.

⚙️Beta 2.13

- 게시물 밀림 현상 등 버그 수정

현재 배포되어 있는 1차 베타서비스(베타 2.13)는 6월 30일 종료되며, 7월부터는 더욱 새로워진 2차 베타서비스가 배포됩니다.

2차 베타서비스에서는 1차 베타서비스 기간 동안 여러분께서 주신 피드백 및 개발 요청사항들이 반영된 더욱 쉽고 재미있는 사회참여플랫폼이 배포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깔로아이디어는 여러분의 소중한 피드백을 토대로 매주 1회 정기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시 수시 업데이트 또한 진행하고 있어요.


📑 피드백을 보내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다시 인사 드릴께요!

 

깔로~🙋‍♂️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 2022.07.08  (0) 2022.07.08
[주간소식지] 2022.07.01  (0) 2022.07.01
[주간소식지] 2022.06.17  (0) 2022.06.17
[주간소식지] 2022.06.10  (0) 2022.06.10
[주간소식지] 2022.06.03  (0) 2022.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