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최종편]: 깔로의 실험!

by 깔로 2022. 11. 28.
반응형

깔로~🖐️🖐️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지난 6주간 '할많하않의 민족' 포스팅을 통하여 민주주의 사회 내에서 국민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어왔는지, 그리고 왜 이러한 다양한 목소리가 들리는 것이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위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정부나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며, 실제 해외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도 살펴보았죠. 

 

▶ 현재 문제점?

대한민국 전 국민의 93%가 알고 있고, 63%가 사용해 본 적 있으며, 하루 평균 33만 명의 이용자들이 방문하여 매일 700명 이상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던 플랫폼! 바로 청와대 국민청원이에요.

와대 국민청원은 단순히 청원을 올리는 플랫폼을 넘어, 국민들, 특히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이 손쉽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공감받을 수 있던 공간이었어요. 하지만 이러한 청와대 국민청원은 올해 5월 역사 속으로 사라졌어요. 

물론 청와대 국민청원이 사라진 지금도 다양한 정부기관에서는 민원 접수 채널은 운영하고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내용이 비공개 처리되기 때문에, 힘 있게 목소리를 내기 위한 '집단'을 모을 수가 없는 상황이에요.

  ▶ 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깔로는 누구나 손쉽게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집단의 힘을 통하여 필요한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사회참여플랫폼'을 시도해 보고자 해요. 

깔로는 '사회참여플랫폼'을 통하여 크게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1) 지역기반 소통을 통하여 청원을 올릴 수 있는 '사회참여플랫폼' 공간을 제공하고,

(2) 일정 숫자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한 청원의 내용을 공론화 시키는 '사회참여서비스'를 제공해요. 

이 중, 깔로에서 제공하는 '사회참여서비스'는 총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1단계

1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모집한 청원의 경우, 관련 기관/기업/개인에 청원 내용을 전달하고 답변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드려요. 

2단계

5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모집한 청원 중, 1단계 서비스를 통해서도 적절한 답변이나 조치가 없는 경우, 청원 내용을 언론에 제보하여 기사화해요. 그리고 기사화된 내용을 토대로 다시 한번 1단계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3단계

1000명 이상의 참여자를 모집한 청원 중, 1~2단계 서비스를 통해서도 적절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는 경우, 변호사를 통하여 법적 조치 가능성 및 법적 조치의 적절성에 대해 검토하고, 검토 결과를 참여자 모두 및 관련 기관/기업/개인에 전달해요. 

깔로는 이러한 '사회참여서비스'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목소리를 공론화 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를 끌어내기 위하여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려고 해요.

 

 

▶ 깔로 플랫폼의 기능?

깔로 플랫폼에는 자신의 목소리를 공유할 수 있는 '청원게시판'과 자유롭게 생각 또는 꿀팁을 공유할 수 있는 '자유게시판'이 있어요. 그리고 모든 게시판은 지역단위 설정이 가능하여 같은 지역의 이웃들과 함께 소통하고 지역사회 개선을 위하여 함께 힘을 합칠 수 있죠. 

여러분의 목소리를 직접 게시할 뿐만 아니라, 공감되는 청원에 함께 참여하는 것 또한 가능해요. 공감되는 내용의 청원이 있을 경우, 단순히 청원 내용 화면의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고 응원의 댓글을 달아주는 것만으로도 함께 힘을 보탤 수 있어요. 

깔로 플랫폼 내에서 청원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건당 500포인트가 필요해요. 하지만 하루에 한 번 '출석체크'를 통하여 500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여러분이 공감하는 가치를 공론화 시킬 수 있어요. 

또한, 여러분이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 적립한 포인트의 30%는 깔로에서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돕는 NGO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에요. 깔로 플랫폼 내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여러분의 목소리를 공론화 시킴과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우리 사회의 이웃을 도울 수도 있게 되는 것이에요.

 

https://www.kaloidea.com

 

 

▶ 궁극적인 목표

깔로는 이번 '사회참여플랫폼' 시도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좀 더 손쉽고 편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이를 지역 이웃들과 공유하며, 건설적인 논의와 실용적인 공론화 과정을 통해 긍정적 사회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또한 후원을 통해 우리 사회 속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조금 더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요. 

여러분의 참여가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누군가를 살릴 수 있어요. 여러분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에 깊은 울림이 될 수 있도록 깔로가 함께 할게요! 깔로의 '사회참여플랫폼'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려요!

 

깔로 플랫폼 (https://kaloidea.com)

 

여러분의 참여가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누군가를 살릴 수 있어요.
여러분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에 깊은 울림이 될 수 있도록 깔로가 함께 할게요!

 

 

깔로

당신의 목소리 확성기

www.kaloide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