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원봉사를 얼마나 할까?

by 깔로 2022. 7. 8.
반응형

깔로~🖐️🖐️

뉴스나 신문을 보면 유명 정치인이나 연예인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이 종종 나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목적에 상관 없이,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공인이 앞장 서서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은 사회의 일반 시민들도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을 갖고 참여하게 만드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여러분은 봉사활동에 얼마나 자주 참여하시나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원봉사를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신적 없으셨나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참여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 「자원봉사참여율」의 정확한 의미는?

우선 자원봉사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자원봉사는 정부의 강제나 시장에서의 이해관계 때문이 아니라
공공의 이익을 위해 혹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자발적으로 일하는 이타주의의 발현이다.

국가지표체계 中 자원봉사참여율

 

오늘 우리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참여율」은 지난 1년 동안 위에서 말하는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 자원봉사는 왜 중요할까요?

 

사회 내에서 자원봉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수 있고,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뿌듯함과 만족감을 주어서 사회 발전과 시민의식이 개선되는 결과를 만들어내요.

또한 자원봉사가 활발해지면 사회적 결속과 유대가 높아지고, 신뢰가 쌓이며, 공동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성화 되게 만든다고 해요. 그리고 이러한 효과는 더 많은 자원봉사를 활성화 시키는 선순환 효과 또한 불러일으키고요!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참여율」은 어떻게 되나요?

(출처: 국가지표체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참여율」은 1999년부터 2006년까지 13~14% 수준이었다가 2009년 19.3%로 증가했어요. 다만, 2013년부터 서서히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2021년 현재 8.4%까지 크게 떨어졌어요. 물론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에 많은 제약이 생기다보니 「자원봉사참여율」이 크게 떨어진것 같기는 하나, 다른 유럽 주요국들의 「자원봉사참여율」과 비교해서 굉장히 저조한 것은 사실이에요 (유럽의 「자원봉사참여율」은 30% 이상인 국가가 많음).

보다 자세한 참여율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

<성별 및 연령집단별 자원봉사참여율>

(출처: 국가지표체계)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에서 단체로 봉사활동을 가거나, 입시를 위해 봉사활동 시간을 확보하려고 자원봉사를 하는 10대청소년을 제외하고는 자원봉사참여율이 굉장히 낮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자원봉사를 통해 주변 이웃을 챙기고 적극적인 사회참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의미있는 자원봉사 아이디어를 깔로아이디어에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