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깔로

폐쇄 지하보도 활용방안?

by 깔로 2023. 2. 7.
반응형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posts/5c2d8d2d-ab31-4b83-8b06-0efa8b394003

 

깔로~🖐️🖐️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에 종종 지하보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어요. 보행자가 지하보도를 통해 길을 건널 경우, 차량 흐름을 방해하지 않을뿐더러 보행자도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죠. 

 

하지만 지하보도는 유지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고, 자칫 관리가 소홀할 경우 우범지대로 변해버리기도 해요. 또한 지하보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단/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주위에 횡단보도가 있을 경우 활용성이 많이 떨어지죠. 이 때문에 지하보도가 폐쇄 및 방치되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꽤 있다고 해요.

이러한 폐쇄 지하보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깔로에 올라온 <폐쇄 지하보도 더 나은 활용 방안 없을까요?>라는 청원을 소개해 드릴게요!

▶ 어떤 청원인가요?

<폐쇄 지하보도 더 나은 활용 방안 없을까요?> (출처: 깔로)

 

최근 안양시 갈산동을 지나는 평촌대로에 횡단보도가 새로 생기며 기존의 지하보도가 폐쇄되었다는 내용의 청원이에요. 

작성자는 지하보도가 영구적으로 폐쇄되었는지 여부와, 만일 영구 폐쇄일 경우 지하보도를 다른 방법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글을 게시했어요. 

아울러 폐쇄 지하보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지도 묻고 있고요.

 

▶ 어떤 아이디어가 있나요?

 

전국적으로 폐쇄 지하보도가 꽤 있는 만큼 폐쇄 지하보도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사례가 언론을 통해 종종 알려지곤 했어요. 

가령 서울시는 2018년 종각역 북측 지하보도에 지하정원을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2019년 12월 '태양의 정원'이라는 이름의 지하정원을 개장했어요. 서울시민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다양한 식물들을 보며 여유를 찾는 공간이 된 것이죠.

 

종각역 태양의 정원

서울시 강남구 역삼 지하보도, 선릉 지하보도, 청담역 지하보도 등에는 '미세먼지프리존'이 조성되어 있어요. 플라즈마 방식의 공기청정기와 공조기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쾌적한 공기를 마시며 쉬어갈 수 있고 특히 자연친화적 인테리어로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어요.

 

청담역 미세먼지 프리존

부산 동래구 사직여중 앞 지하보도에는 지역 청소년을 위한 문화공간이 조성되기도 했어요.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공모전에 해당 지하보도 활용 아이디어가 채택되며 '온나'라는 이름의 문화공간이 조성된 것이죠. '온나'에는 6개의 테마 공간이 들어서 다양한 문화행사 체험활동이 가능하다고 해요. 특히 북 카페, 공연 무대, 웹툰 제작 공간 등이 마련되어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죠. 

깔로에 게재된 <폐쇄 지하보도 더 나은 활용 방안 없을까요?> 청원에도 아래와 같은 여러 아이디어가 댓글로 달렸어요.

 

- 동아리방, 북 카페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 조성

- 더위/추위 쉼터 설치

- 지하 포장마차 

- 지역 작가 전시전 개최

 

▶ 깔로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현재 깔로에 게시된 <폐쇄 지하보도 더 나은 활용 방안 없을까요?> 청원에 대한 참여자가 100명을 넘게 될 경우, 깔로에서는 안양시와 안양시설관리공단에 평촌대로 지하보도의 폐쇄 이유와 폐쇄 기간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에요.

만일 평촌대로 지하보도가 영구적으로 폐쇄되었고 다른 활용 방안이 없다는 것이 확인될 경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하보도 활용방안을 수립하도록 촉구할 예정이에요. 물론 여러분이 깔로에 댓글을 통해 알려주신 다양한 활용 아이디어도 함께 전달될 거예요. 

깔로가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 모두의 참여가 필요해요. 깔로에 접속하셔서 간단하게 <폐쇄 지하보도 더 나은 활용 방안 없을까요?>라는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요. 

폐쇄된 지하보도의 활용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깔로 플랫폼에 접속하셔서 댓글 또는 채팅을 통해서 공유해 주세요! 더 많은 사람들의 더 많은 목소리를 통해서 더욱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해결책을 함께 모색할 수 있을 거예요.

​📢 당신의 목소리 확성기, 깔로!

※ 깔로에서는 여러분의 '참여하기' 한 건당 150원을 적립하며, 적립된 금액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를 통해 지역사회 약자와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웹사이트 | 인스타그램 | 티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