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5.22

by 깔로 2023. 5. 22.
반응형

깔로~🖐️🖐️

 

다들 지난 한 주 잘 보내셨나요? 낮 기온이 30도까지​ 오르며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었던 지난 한 주였어요.

이번 여름, 슈퍼엘리뇨로 인하여 역대급 폭염이 찾아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는 가운데, MS에서 발표한 7~8월 일기예보 상 맑은 날이 단 5일뿐일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며 많은 분들이 굉장히 우울해하셨어요. 다행히 이에 대해 기상청은 현재까지의 기술력을 보았을 때, 두 달 후의 날씨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기술 전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맑은 날이 단 5일 밖에 없다는 예보는 신빙성이 떨어진 발표했어요. 올여름 폭염이나 폭우 없이 잘 지나가길 바라봅니다.

현재 깔로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진행하는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이 진행 중이에요. 여러분의 참여가 어려운 가정이 자립할 수 있도록 희망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5.15(월) - 5.21(일)

▶ [5.15(월)] 남산터널 17일부터 통행료 징수 재개

서울시가 남산 1·3호 터널의 통행료를 일시적으로 면제한 뒤 통행량이 최대 16%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에 따라 서울시는 오는 17일부터 혼잡통행료 징수를 재개할 예정이에요. 앞서 서울시는 도심에서 강남 방향으로 가는 차량을 대상으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1단계 조치(3/17~4/16)를 시행한 바 있으며, 지난달 17일부터는 2단계 조치로 양방향 모두 통행료를 걷지 않고 있었어요. 서울시는 남산터널 '통행료 정책 방향을 올해 안에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 [5.16(화)] 검찰, 김남국 코인 거래내역 확보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과 관련해 검찰이 전날(15일) 가상화폐 거래소를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어요. 검찰은 지난해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 대해 두 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되었어요. 하지만 최근 김 의원의 코인 보유 및 거래를 둘러싸고 논란이 커짐에 따라 강제수사가 필요하다는 논리를 보강해 세 번째 청구만에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어요.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을 통해 김 의원의 거래내역을 확보했다고 알려졌어요.

▶ [5.17(수)] 김정은, 군사위성 1호기 시찰

북한 김정은이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차후 행동 계획을 승인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17일) 보도했어요. 특히 이날 김정은의 공개 활동은 히로시마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를 이틀 앞둔 시점에서 북한이 군 정찰위성 발사 계획을 밝힌 사건이기 때문에 더욱 주목을 받았죠.

* 위성 발사와 미사일 발사의 차이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5.18(목)] 식약처, 해열제 콜대원 판매중지

상분리 현상 때문에 안전성 우려가 제기된 대원제약의 어린이 해열제 '콜대원키즈펜시럽'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자발적 회수를 권고하고 제조·판매를 잠정적으로 중지하도록 했어요. 상분리 현상이란, 현탁액 제제가 투명액과과 불투명액으로 분리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전날(17일) 식약처는 콜대원키즈펜시럽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되는 다나젠 '파인큐아세트펜시럽'에 대해서도 동일한 처분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어요. 전문가들은 현탁제 특성상 상분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 위험성은 낮다는 의견을 냈지만, 상분리 제품을 분할해 복용하는 경우 투약되는 주성분량이 다소 적거나 많아질 수 있으므로 제품의 균일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어요.

​​

▶ [5.19(금)] 윤 대통령, 히로시마 G7 참석 위해 방일

윤석열 대통령이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19일) 일본으로 출국했어요. 윤 대통령은 일본 등 6개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마지막 날인 21일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한미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알려졌어요.

​​

▶ [5.20(토)] '돈 봉투 의혹' 이성만 혐의 전면 부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현직 국회의원 중 처음 검찰에 소환된 이성만 의원이 전날(19일) 13시간 반 가까이 조사를 받고 귀가했어요. 이 의원은 취재진과 만나 "성힐히 조사에 임했고, 사실에 근거해서 제 결백함을 주장했다"라고 밝혔어요.

▶ [5.21(일)] 일타강사 위협한 용의자, 극단적 선택

'일타강사'로 알려진 여성과 그의 남편을 흉기로 위협하다가 도주한 남성 A 씨가 이 극단적 선택을 한 채 발견되었어요. 전날(20일) 경찰에 따르면 A 씨는 19일 오후 10시 30분쯤, '일타강사'로 알려진 B 씨가 귀가하기 위해 남편의 차량에 타는 순간에 무단 탑승, 차량 안에서 B 씨 부부를 흉기로 위협했다고 알려졌어요. 경찰은 A 씨가 "(일타강사 부부를) 흉기로 위협했으니 특수협박 혐의가 적용될 수 있지만 극단적 선택을 해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했다"라고 설명했어요.

G7 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출처: 대통령실 공동취재단)

  깔로 소식

 

1.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

깔로는 가정의 달을 맞아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은 '9살 예림(가명)이네'에요. 예림이네 가정은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요.

 

청원 참여하는 방법!

🔸여기를 클릭하여 깔로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최초 펀딩 금액 500원을 지원해 드립니다.

🔸이후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500원 후원 완료!

🔸추가 후원을 희망하시는 분은, 참여하기 클릭 후 나오는 '더 후원하기' 버튼을 눌려 원하는 금액 후원!

🔸청원 댓글에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시면 미혼모 가정에 전달합니다.

여러분의 참여를 통하여 한 가정의 미래가 바뀔 수 있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 열악한 주거환경의 미혼모 가정을 도와주세요!> 바로가기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6.5  (77) 2023.06.07
[주간소식지]2023.5.29  (88) 2023.05.29
[주간소식지]2023.5.15  (71) 2023.05.15
[주간소식지]2023.5.9  (74) 2023.05.09
[주간소식지]2023.5.1  (65) 202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