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영수회담이 무엇인가요?

by 깔로 2023. 1. 12.
반응형

깔로~🖐️🖐️

 

오늘(12일) 대통령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한 것에 대해 '국회 상황 등 여러 제반 여건을 고려해서 판단하게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어요. 

뉴스에서 종종 들리는 '영수회담'이라는 단어가 정확히 무슨 뜻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 영수회담이란?

우리나라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영수회담이란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과 입법부(국회)의 제1야당의 당 대표 간의 양자 회담을 의미해요. 

우리나라는 행정부(정부), 입법부(국회), 사법부(법원)가 국가 권력을 나누어 행사하는 일명 '삼권분립'을 시행하고 있어요. 이 때문에 국가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아무리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국정을 독단적으로 운영하기 힘들고, 특히 법을 만드는 입법부(국회)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우리나라는 대통령이 국정운영 중 어려움에 맞닥뜨려 입법부, 특히 야당의 협조가 필요할 때 영수회담을 요청하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또한 제1야당의 경우에도 정부의 협조가 필요하거나 정부에 건의할 사항이 있을 때 영수회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죠. 

영수회담이 진행될 경우 대통령은 야당과 소통하며 함께 협력한다는 인상을 풍길 수 있고, 제1야당은 대통령과 독대하며 국정 현안을 풀어내는 힘 있는 야당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영수회담은 내용과 상관없이 그 자체로 엄청난 정치적 이벤트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영수회담의 제안 및 일정 조정부터 그 형식과 의제까지 양측의 팽팽한 기싸움이 있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제1야당) 대표

 

▶ 영수회담의 본래 뜻은?

영수회담은 한자로 '領袖會談'이라 표기해요. 각각 領(거느릴 령), 袖(소매 수), 會(모을 회), 談(말씀 담)이라는 한자를 사용하고 있죠. '회담'이란 단어는 토의한다는 내용의 단어로서 누구에게나 익숙한 단어에요. 그렇다면 '영수'라는 단어는 대체 무슨 뜻인가요?

사실 우리가 '거느릴 령'으로 알고 있는 이 한자는 과거 중국에서 '옷깃'을 뜻하는 한자였어요. 고대 중국에서는 신분이 높고 많은 사람들을 거느리는 사람이 좋은 옷감으로 만들어진 화려한 옷을 입을 수 있었다고 해요. 이 때문에 본디 '옷깃'을 의미하던 '령'자가 '거느린다'를 의미하게 되었죠. 대통령의 마지막 글자인 '령' 또한 '거느릴 령'이에요. 또한 옛날 중국에서는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닳기 쉬운 소매 부분을 화려한 옷감을 덧대거나 금으로 장식하기도 했다고 해요. 

이 때문에 좋은 옷깃과 소매를 갖춘 복장은 높은 신분을 상징했고, 이 때문에 '영수'라는 단어는 최고 지도자를 의미하는 단어로 발전했다고 해요.

 

윤석열 대통령

 

 

▶ 왜 영수회담이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 간의 회담인가요?

'영수'가 최고 지도자를 의미하는 단어라고 한다면 왜 여당 대표와 야당 대표 간의 회담, 혹은 정치를 떠나 기업의 대표들끼리의 회담은 영수회담으로 부르지 않는 것일까요? 

영수회담이 왜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회담을 뜻하는 제한적인 단어로 굳어졌는지 이해하려면 과거 우리나라 정치 관습을 이해해야 해요. 

불과 20여 년 전인 김대중 대통령 시절까지만 하더라도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이 여당 총재(대표)를 겸하는 것이 관례였었어요. 대통령은 여당 총재를 겸하다가 임기가 끝날 무렵 여당 총재의 자리에서 사임하고, 다음 대선에 출마할 후보에게 총재직을 넘기는 것이 일반적이었죠. 이 때문에 당시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회담은 여당 및 야당 대표 간의 회담을 뜻하기도 했죠.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이 여당 대표를 겸직하는 관례가 없어지며 더 이상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회담은 더 이상 여야 정당 대표 간의 회담을 의미하지 않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미 기존에 영수회담이라는 단어 자체가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양자 회담을 의미하는 단어로 굳어져 버렸기 때문에, '영수'의 뜻과 상관없이 영수회담은 지속해서 '대통령 및제1야당 대표 간의 양자 회담'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온 것이죠.

 

2005년 노무현 대통령 당시 한나라당(제1야당) 대표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

 

 

반응형

'궁금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75) 2023.01.19
'MZ세대'로 알아본 세대 구분!  (74) 2023.01.17
체포동의안이 무엇인가요?  (34) 2022.12.29
NSC가 무엇인가요?  (35) 2022.12.28
우리나라 영공이 어디까지인가요?  (42) 2022.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