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MZ세대'로 알아본 세대 구분!

by 깔로 2023. 1. 17.
반응형

깔로~🖐️🖐️

 

많은 분들께서 'MZ세대'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언론을 통해서 MZ세대에 대한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고, 다양한 코미디 콘텐츠나 인터넷 방송에서는 MZ세대를 풍자하는 내용들이 자주 보여요.

오늘은 MZ세대가 정확히 어떤 세대를 의미하는 것이며 세대가 어떻게 나뉘고 구분되는지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아요!

 

 

▶ 세대의 구분? 

세대를 구분하는 방법은 관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요. 가령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는 한 인간이 태어나서 자식을 낳기까지를 한 세대로 보며, 이는 통상적으로 약 30년 정도 되죠. 반면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한 세대란 공통된 역사·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비슷한 의식과 행동양식을 따르는 사람들의 집합이에요. 이 때문에 모든 세대를 일률적으로 동일한 기간(연수)으로 나누는 것이 쉽지 않죠. 

일반적으로 우리가 언론을 통해서 많이 접하는 베이비붐세대, X세대, MZ세대 등은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구분되는 세대이기보다는 사회·문화적 특징에 기반하여 나누어진 세대의 구분이에요. 

각 나라마다 사회·문화적 변화의 속도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출생연도에 따른 각 세대의 기준을 통일 시킬 수는 없어요. 심지어 우리나라 안에서도 다양한 기관들이 조금씩 다른 세대의 기준(출생연도 기준)을 사용해요.

아래의 내용은 맥킨지코리아에서 제시한 우리나라 세대 구분을 기준으로, 다양한 기관 및 언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준을 추가적으로 반영시킨 기준이에요. 

세대 구분
기간(출생연도 기준)
베이비붐 세대(전후세대)
1955-1963
86세대
1960년대(1980년대 대학 재학생)
X세대
1964-1979
M세대
1980-1994년
Z세대
1995-2004년
알파세대
2004년 이후

▶ MZ세대의 특징?

MZ세란 M세대와 Z세대를 합쳐서 부르는 용어로 1980년생부터 2004년생까지 모두 포함하는 젊은 연령층을 일컫는 말이에요. 

물론 기관에 따라 M세대의 시작을 1985년생부터 잡는 곳도 있고, Z세대를 2009년까지 잡는 경우도 있지만, 어떠한 기준으로 보던지 20~30대를 모두 포함한다는 점은 공통적이에요. 즉, 현재 대한민국의 20~30대를 MZ세대로 본다는 것에는 누구도 이견이 없다는 뜻이죠.

M세대는 성장기에 아날로그 시대의 마지막과 컴퓨터 및 인터넷의 보급화를 통한 초기 디지털 시대를 모두 다 경험한 유일한 세대에요. 이 때문에 M세대는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하지만 동시에 아날로그 감성을 기억하고 이를 이해하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반면 Z세대의 경우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가 열리며 성장한 세대에요. 이 때문에 디지털 네이티브(Native)라 불리며 PC보다 스마트폰이 익숙한 세대라 평가받고 있어요.

사실 모든 사람의 성격, 취향, 가치관이 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 현상을 바라보며 그것이 MZ세대의 특징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어요. 이 때문에 현재 다양한 언론 및 매체에서 보여주고 풍자하는 'MZ세대의 특징'이 오히려 대중에게 편견을 심어주고 세대 간의 갈등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많이 나오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 통계적으로 보았을 때, 대한민국의 20~30대가 갖고 있는 특징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이를 간단하게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해요. 단, 대한민국 20~30대가 모두 아래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아니니 편견을 갖지 않도록 유의하시길 바라요! 

1. 적극적 가치소비 선호

가치소비란 소비자가 소비활동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해요. 가령 기부상품 구매, 친환경 상품 구입 등이 가치소비에 해당하죠. 

롯데멤버스의 조사에서 MZ세대가 다른 세대와 비교하여 가치소비에 더 적극적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특히 M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기부상품 구매, 돈쭐내기(선행 업체 제품 구입), 비건 상품 구매 등 적극적 가치소비 유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반면 X세대의 경우 플라스틱 프리나 리사이클링 등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실용적인 가치소비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2. 워라벨 중시

MZ세대는 다른 세대와 비교하여 일자리 선택 시 워라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일자리 인식 조사를 시행한 결과, MZ세대가 괜찮은 일자리라 판단하는 기준은 워라벨 보장, 훌륭한 복지,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일자리 등으로 나타났어요. 

부모 세대가 급여, 가치관 등을 기준으로 좋은 일자리 여부를 판단하는 것과는 사뭇 대조되는 모습이죠.

 

 

 3. 플렉스, 욜로 문화

우리나라 명품시장에서 M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44%(M세대 36% 및 Z세대 8%)에서 2021년 63%(M세대 46% 및 Z세대 17%)로 크게 증가했어요. 

이미 2019년에도 명품 소비자 10명 중 4명 이상이 MZ세대였는데 이러한 비율이 2021년에는 10명 중 6명 이상으로 크게 증가했고, 이를 토대로 2025년에는 명품 소비자 10명 중 7명 이상이 MZ세대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많은 전문가들은 MZ세대가 부모 세대에 비해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명품 소비가 타 세대에 비해 압도적인 이유를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에 대해 과감히 지갑을 여는 일명 '플렉스' 문화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올라 현실적으로 집을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현재의 삶을 위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명품을 '플렉스'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이유죠. 

이 때문에 '플렉스'와 함께 MZ세대 사이에서 떠오르는 단어가 '한 번뿐인 인생, 즐기며 살자'라는 의미의 '욜로'이죠.

 

명품 구입을 위한 오픈

 

 

반응형

'궁금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횡재세'가 무엇인가요?  (52) 2023.01.26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75) 2023.01.19
영수회담이 무엇인가요?  (44) 2023.01.12
체포동의안이 무엇인가요?  (34) 2022.12.29
NSC가 무엇인가요?  (35) 20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