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1.16

by 깔로 2023. 1. 16.
반응형

깔로~🖐️🖐️

 

새해 첫 달이 벌써 절반이나 지났어요! 다들 지난 한 주 잘 지내셨나요? 

지난주는 월요일 아침부터 미국 인공위성의 추락 뉴스로 시작하여 정말 다양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었는데요, 깔로 주간소식지를 통해 지난 한주를 함께 훑어보아요!

전국적으로 많은 뉴스가 있었던 것처럼 깔로 플랫폼에도 큰 변화가 있었어요!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되었던 위치기반서비스가 테스트를 마치고 정식으로 반영되었어요. 그간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주셨던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더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주간소식지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위치기반서비스(지도 서비스) 출시!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9(월) - 1.15(일)

 

▶ [1.9(월)] 미국 인공위성 한반도 인근 추락 가능성

이날(9일) 전국에 오전 7시를 기해 미국 인공위성 추락과 관련하여 경계경보가 발령되었어요. 이날 한반도 추락 가능성이 제기되었던 인공위성은 미국이 지난 1984년에 쏘아 올린 ERBS라는 이름의 중량 2.5t짜리 관측용 인공위성이었어요. 이날 과기정통부에서 전송한 안전안내문자에 따르면 ERBS는 12:20~13:20 사이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어요. 결과적으로 ERBS는 미국 알래스카 근처 바다로 낙하했으나, 앞으로도 유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에 국민들을 불안하게 했던 뉴스였어요.

▶ [1.10(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 조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하여 이날(1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0시 42분까지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소환 조사를 받았어요. 검찰은 두산건설 등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둘러싸인 기업들이 부정한 청탁을 목적으로 성남FC에 광고성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어요. 반면 이재명 대표는 기업들이 청탁 목적의 '후원금'을 낸 것이 아니라 계약에 따른 '광고비'를 지급 한 것이라 반박하고 있죠. 

▶ [1.11(수)] 중국, 한국 및 일본 국민 '중국 경유 비자면제' 중단

중국이 전날(10일)부터 한국인과 일본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데 이어 한국인과 중국인이 중국을 경유할 때 필요한 경유 비자 면제까지도 중단했어요. 중국은 경유자에 한 해 72~144시간 동안 중국 공항 등 지정된 곳에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데,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혜택을 중단한 것이에요. 한국과 일본 최근 중국 내에서 코로나19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PCR 검사를 실시하는 등의 고강도 방역 대책을 내놓고 중국 내 공관을 통한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어요. 

▶ [1.12(목)] 대통령실 영수회담 제안에 부정적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 이날(12일) '국회 상황 등 여러 제반 여건을 고려해서 판단하게 되지 않겠냐'라고 입장을 밝히며 사실상 부정적인 기류를 드러냈어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8월 당 대표에 선출된 이후부터 영수회담을 제안해왔지만 한 번도 영수회담에 성립된 적은 없었어요. 

* 영수회담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13(금)] 윤 대통령, 나경원 해임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13일) 나경원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및 기후환경대사에서 해임했어요. 최근 국민의힘 당 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나경원 전 의원이 당원 대상 지지율 1위를 달리며 당내 친윤 의원들 및 대통령실과 지속적으로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해임을 통해 윤 대통령이 나경원 전 의원에 대한 불만을 표현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요. 나 전 의원은 대통령실의 반응을 살피며 당 대표 출마를 저울질 해왔고 지난 10일에는 구두로 저출산 부위원장직에 대한 사의를 표명하고 이날(13일) 오전 정식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바 있어요. 대통령실이 나 전 의원의 사직서를 수리하지 않고 해임을 했다는 것은 사실상 직에서 잘랐다는 의미해요. 

​​

▶ [1.14(토)] 화이자 2가 백신, 뇌졸중 연관성

미국 보건당국은 화이자의 코로나 1가 백신 접종과 65세 이상 고령자의 허혈성 뇌졸중 발병 간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는 통계가 확인되어 예비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어요. 허혈성 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치명적인 질환이에요. 다만, 미국 보건당국은 실제로 화이자 백신이 허혈성 뇌졸중 발병 확률을 높일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평가했어요. 이러한 논란 속에 화이자 2가 백신을 개발한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는 성명을 내고 '코로나19 백신과 허혈성 뇌졸중이 연관이 있다고 결론 내릴 증거가 없다'라고 밝혔어요. 

▶ [1.15(일)] UAE, 한국에 300억 달러 투자 결정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14일)부터 새해 첫 순방국인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하고 있는 와중에 UAE가 우리나라에 300억 달러(한화 약 37조 2천600억 원)의 투자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이번 투자 결정은 빈 자예드 알나흐얀 UAE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루어졌다고 알려졌어요. 무함마드 대통령은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300억 달러 투자를 결정했다'라고 밝혔어요.

 

 

  깔로 소식

 

1. 위치기반서비스(지도 서비스) 출시!

깔로에 올라온 청원과 게시글을 이용자 위치 중심으로 확인하고 지도를 통해 정확한 장소를 식별할 수 있는 위치기반서비스(지도 서비스)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어요. 

그동안 특정 장소를 언급하는 청원 및 게시글에서 해당 장소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으셨을 수도 있으셨을 텐데, 이제는 지도를 통해서 쉽고 빠르게 확인하세요! 

반대로 여러분이 청원 및 게시글을 통해 특정 장소 또는 위치를 언급하길 원하실 경우, 청원 또는 게시글 작성 시 지도에서 해당 위치를 정확히 짚어서 다른 분들에게 더욱 명확히 해당 장소 또는 위치를 알리실 수 있어요.

 

깔로 홈화면에서 지도로 청원 및 게시글 찾기

 

청원및 자유게시판에서 지도로 찾기

 

 

청원 및 게시글 페이지에서 정확한 위치 확인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목소리 확성기, 깔로!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웹사이트 | 인스타그램 | 티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1.30  (21) 2023.01.30
[주간소식지]2023.1.23  (74) 2023.01.23
[주간소식지]2023.1.9  (50) 2023.01.09
[주간소식지]2023.1.2  (60) 2023.01.02
[주간소식지]2022.12.26  (34)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