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1.30

by 깔로 2023. 1. 30.
반응형

깔로~🖐️🖐️

 

날씨가 많이 추웠던 주말이었는데 다들 건강히 잘 지내셨나요?

오늘부터는 약 2년 3개월 만에 의료기관과 대중교통 등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어요. 아직까지 코로나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고,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 왔기 때문에 마스크를 벗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하여 자율성이 더 강해진 만큼 각자 개인 건강과 위생관리 잘 하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깔로의 잡지 인터뷰!

3. 깔로 소식
    ☞ <이달의 후원> 투표에 참여하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23(월) - 1.29(일)

▶ [1.23(월)] LA 댄스 교습소 총격

한인을 포함한 아시아계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미국 LA 카운티의 소도시 몬터레이 파크에 위치한 댄스 교습소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했어요. 이 사건으로 인하여 남성 5명과 여성 5명이 현장에서 숨지고 10명이 다쳤으며, 이후 부상자 중 한 명이 추가적으로 사망함에 따라 총 1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어요. 사망자 중 한국인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총기 난사의 용의자는 72살 휴 캔 트랜이라는 사람으로서 댄스 교습소의 단골이었고 평소에 화를 잘 내는 성격으로 알려졌어요. 

▶ [1.24(화)] 제주공항 항공기 전편 결항 사태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 대설·강풍 등 악천후로 인해 제주공항에 항공기 전편 결항 사태가 발생했어요. 이 때문에 명절을 맞아 제주를 찾은 4만여 명의 귀경객과 관광객들은 오도 가도 못한 채 대체 항공편을 찾는 등 큰 불편을 겪었어요. 

* 겨울철 기상 특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25(수)] 나경원,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25일) 국민의힘 당 대표를 선출하는 3·8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어요. 나 전 의원은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해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라고 밝혔으며 '윤석열 정부의 진정한 성공을 기원하겠다'라고 덧붙였어요. 앞서 나경원 전 의원은 당내 '친윤'으로 알려진 의원들과의 불협화음이 발생한 뒤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저출산위원회 부위원장 및 기후대사직으로 부터 해임된 바 있어요. 

▶ [1.26(목)] 지난해 4분기 '마이너스 성장' 현실화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4% 감소하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어요. 한국은행은 GDP가 감소한 이유를 민간 소비의 축소와 수출이 부진했던 여파로 보고 있어요. 분기별 경제성장률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되었던 2020년 1분기 -1.3%와 2분기 -3.0%로 떨어진 뒤 3분기(2.3%) 플러스 전환했지만, 아홉 분기만에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어요. 단, 2022년 연간 경제성장률은 2.6%로 최종 확인되었고 이는 한국은행의 전망치와 부합해요. 

* GDP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27(금)] 난방비 폭탄, 2월에는 더욱 심각

최근 1월 도시가스 요금이 각 가정에 전달되면서 치솟은 난방비에 대하여 국민적 우려와 불만이 거센 가운데, 2월에 청구 될 난방비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이는 1월에 평균 기온이 가장 낮고, 특히 최근 역대급 한파 속 가스 사용량이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게다가 정부는 올해 2분기 가스 요금을 또 올린다는 계획을 내놓은 만큼 올 하반기 이후에는 더 많은 난방비를 낼 가능성이 커요. 

* 난방비 폭탄과 관련하여 '횡재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28(토)] 대장동 의혹 이재명 검찰 출석

대장동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은 이날(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서울중앙지검으로 불러 대장동·위례 특혜 개발 의혹과 관련하여 검찰 조사를 진행했어요.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여 약 12시간 반 동안 조사에 임한 뒤 오후 10시 53분께 모든 조사를 마치고 청사 밖으로 나왔어요. 이날 이 대표는 검찰이 제시한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 [1.29(일)] 대통령실, '김여사 추가 주가조작 주장' 김의겸 고발 방침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일을 이르면 내일(30일) 경찰에 고발할 계획이라는 것을 밝혔어요.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대변인이 단정하는 듯한 표현으로 사실이 아닌 의혹을 확산시켰다'라며 '허위사실 유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말했어요. 김의겸 의원은 이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두 손들어 환영한다'라며 '김 여사를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받아쳤어요. ​

 

 

 

  FOCUS 집중탐구

 

깔로가 안양시에서 발행사는 월간지인 「우리안양」 2월 호에 소개되었어요. 

깔로는 사회참여플랫폼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고, 모아진 목소리를 공론화 시켜서 주민들이 원하는 지역사회 변화를 실현시키는 회사에요. 또한 지역사회 내의 취약계층과 약자를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고 지원하는 기업이죠. 

이번 「우리안양」 2월 호에는 깔로가 어떠한 회사이고 어떤 목적의 사업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인터뷰 내용이 실려있어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링크 : <안양시 유망기업 깔로!>

 

 

  깔로 소식

 

1. <이달의 후원> 투표!

이번 주 수요일(2월 1일)부터 지난 1월 적립된 금액을 기부할 기아대책기구의 캠페인을 선정하기 위한 투표가 시작되어요! 

투표는 깔로 플랫폼 <이달의 후원> 페이지에 접속하여 참여하실 수 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고, 투표에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투표의 목적

여러분이 청원에 한 번 참여할 때마다 적립되는 500포인트 중 150포인트는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이하 '기아대책')에 기부되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직접적으로 돕는 일에 사용됩니다. 

여러분의 참여로 적립되고 기부되는 금액인 만큼, 기아대책의 여러 캠페인 중 구체적으로 어떤 캠페인에 기부되어 사용될지를 여러분이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투표 일정

매월 1일, <이달의 후원> 페이지에서는 전월에 적립된 금액의 총액과 해당 적립금을 통하여 후원할 수 있는 기아대책의 캠페인 세 가지가 공개됩니다.

매월 1~7일 사이, 세 가지의 캠페인 중 어떠한 캠페인에 적립금을 기부할지를 결정하는 투표가 진행됩니다. 단, 투표는 전월에 한 번이라도 '참여하기'를 클릭하여 기부금 적립에 동참한 회원만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매월 8일(또는 투표종료 직후),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기아대책의 캠페인이 공개됩니다.

매월 20일, 기아대책에 적립금이 기부되어 해당 캠페인에 사용됩니다. 


⊙ 왜 기아대책인가?

기아대책은 우리나라 NGO로서는 최초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구호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국위선양에 이바지하고 전 세계 빈곤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 단체입니다. 기아대책은 이에 따라 UN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으로부터 특별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하는 등 많은 국제적 인정을 받아 왔습니다. 

기아대책은 국내에서도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아대책은 한국가이드스타의 공익법인 평가지표에 따라서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과 책무성 및 투명성 평가에서 3년 연속 만점을 받았으며, 국세청이 승인한 성실공익법인이기도 합니다.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2.13  (62) 2023.02.13
[주간소식지]2023.2.6  (50) 2023.02.06
[주간소식지]2023.1.23  (74) 2023.01.23
[주간소식지]2023.1.16  (48) 2023.01.16
[주간소식지]2023.1.9  (50) 2023.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