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2.6

by 깔로 2023. 2. 6.
반응형

깔로~🖐️🖐️

 

2023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을 것 같은데 벌써 1월이 다 가고 2월이 시작되었어요. 다들 2월 첫 주는 잘 보내셨나요? 

아직 날씨가 많이 쌀쌀하긴 하지만 지난주 토요일(4일) 입춘이 지나며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는 등 조금씩 포근해져 가는 것이 느껴져요. 그래도 아직 쌀쌀한 겨울 추위가 지속되는 만큼 하루하루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이달의 후원> 투표에 참여하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30(월) - 2.5(일)

▶ [1.30(월)] 실내 마크스 착용 의무 해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이날(30일) 해제되었어요.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 의무가 도입된 이후 27개월여 만이에요! 대부분의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여전히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 취약시설, 대중교통 등 감염 위험이 높은 장소에서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어요. 또한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의심증상자와 접촉한 경우, 고위험군이나 고위험군과 접촉한 경우는 마스크 착용이 '권고' 된다고 해요!

▶ [1.31(화)] 삼성전자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약 70% 감소

글로벌 경기 침체로 메모리 반도체 사업이 부진하면서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8.9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어요.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4조 3061억 원으로 집계되며 지난 2014년 3분기(4조 600억 원) 이후 8년 만에 4조 원대를 기록했어요.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업 및 생활가전 사업까지 부진했지만 디스플레이 사업은 영업이익 1조 8200억 원을 달성하며 선방했어요. 

▶ [2.1(수)]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시동'

넷플릭스가 국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넷플릭스 계정 공유' 공지를 발표하며 '한 가구 내에 함께 살지 않는 사람은 본인 계정을 사용하여 넷플릭스를 시청해야 합니다'라고 밝혔어요. 넷플릭스는 현재 전 세계 가입자 1억 명 이상이 가족/친구 등과 계정을 공유하고 있다고 추산하는 가운데, 최근 중남미 일부 국가에서 가구 구성원 외 제3자와 계정을 공유할 경우 추가요금을 부과하는 조치를 시행했어요. 다만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계정 공유 제한 및 유료화를 적용할지 여부, 적용 시기 등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으나 이번 공지를 통해 조만간 계정 공유에 대한 추과 요금을 부과하는 조치가 시행될 것으로 보여요. 

▶ [2.2(목)] 대통령실, 김영우 국민통합위원 해촉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 안철수 의원 캠프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전 의원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에서 이날(2일) 해촉 되었어요. 국민통합위원회는 김영우 위원 해촉에 대해 '대통령 직속 위원회의 위원으로 여당 당 대표 경선에 특정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아 최근 수차례 방송에 출연해 국민통합위원회 위원 자격을 명시하며 '윤심(대통령의 뜻)' 소재 관련 발언 등을 한 것은 매우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어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김영우 위원을 해촉하며 안철수 의원이 '윤심'이 아니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낸 것으로 보고 있어요. 

​​

▶ [2.3(금)] 조국 '입시/감찰무마' 혐의 확정되며 실형 선고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심에서 징역 2년과 추징금 600만 원을 선고받았어요. 다만 재판부는 '피고인에 대한 조사가 완료돼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고, 사회적 유대관계에 비춰볼 때 도주할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라며 조 전 장관을 법정 구속하진 않았어요. 조 전 장관은 판결 뒤 '뇌물, 공직자윤리법, 증거인멸 등 혐의 8~9건이 무죄 판결이 난 데 대해 재판부에 감사드린다'라며 '유죄 판결이 난 점에 대해 항소해 더욱더 성실히 다투겠다'라며 항소 의지를 밝혔어요. 

​​

▶ [2.4(토)] 민주당 6년 만에 장외투쟁

더불어민주당이 이날(4일) 서울 한복판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장외투쟁에 나섰어요. 민주당이 국회 밖에서 '장외 투쟁'을 벌인 것은 2016~2017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운동' 이후 약 6년 만이에요. 이날 민주당이 내건 집회 명칭은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였어요. 민주당 지도부는 '민생이 이렇게 파탄 났는데 윤석열 정권은 아무런 대책도 없다'라고 말하며 현 정부를 규탄하였고, 또한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도 재차 밝혔어요. 

▶ [2.5(일)] 미국, 중국의 정찰풍선 격추

현지시간 4일 오후, 미국 정부는 미국 동부 캐롤라이나 해안에서 중국 정찰풍선을 격추했으며 잔해를 수거하는 작전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미국 정부는 지난달 28일, 중국의 정찰 풍선이 미국 영공에 진입한 것을 탐지했고, 이달 1일 대륙간탄도미사일 격납고가 있는 몬태나주 상공에 풍선이 도달했을 때 격추 방안을 검토했지만 풍선 잔해에 따른 지상 피해를 우려해 계획을 중단했다고 알려졌어요. 이날 풍선이 격추된 이후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이 무력을 사용해 민간 무인 비행선을 공격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과 항의를 표시한다'라고 밝혔어요. 

* 영공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격추 당하는 중국의 '정찰 풍선'

 

  깔로 소식

 

1. <이달의 후원> 투표!

1월 적립된 금액을 기부할 기아대책기구의 캠페인을 선정하기 위한 투표가 내일(7일) 오후 8시까지 진행되어요!

투표는 깔로 플랫폼 <이달의 후원> 페이지에 접속하여 참여하실 수 있어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고, 투표에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투표의 목적

여러분이 청원에 한 번 참여할 때마다 적립되는 500포인트 중 150포인트는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이하 '기아대책')에 기부되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직접적으로 돕는 일에 사용됩니다. 

여러분의 참여로 적립되고 기부되는 금액인 만큼, 기아대책의 여러 캠페인 중 구체적으로 어떤 캠페인에 기부되어 사용될지를 여러분이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투표 일정

매월 1일, <이달의 후원> 페이지에서는 전월에 적립된 금액의 총액과 해당 적립금을 통하여 후원할 수 있는 기아대책의 캠페인 세 가지가 공개됩니다.

매월 1~7일 사이, 세 가지의 캠페인 중 어떠한 캠페인에 적립금을 기부할지를 결정하는 투표가 진행됩니다. 단, 투표는 전월에 한 번이라도 '참여하기'를 클릭하여 기부금 적립에 동참한 회원만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매월 8일(또는 투표종료 직후), 회원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기아대책의 캠페인이 공개됩니다.

매월 20일, 기아대책에 적립금이 기부되어 해당 캠페인에 사용됩니다. 


⊙ 왜 기아대책인가?

기아대책은 우리나라 NGO로서는 최초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구호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국위선양에 이바지하고 전 세계 빈곤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 단체입니다. 기아대책은 이에 따라 UN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으로부터 특별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하는 등 많은 국제적 인정을 받아 왔습니다. 

기아대책은 국내에서도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아대책은 한국가이드스타의 공익법인 평가지표에 따라서 재무안정성 및 효율성과 책무성 및 투명성 평가에서 3년 연속 만점을 받았으며, 국세청이 승인한 성실공익법인이기도 합니다.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2.20  (39) 2023.02.20
[주간소식지]2023.2.13  (62) 2023.02.13
[주간소식지]2023.1.30  (21) 2023.01.30
[주간소식지]2023.1.23  (74) 2023.01.23
[주간소식지]2023.1.16  (48) 2023.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