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2.20

by 깔로 2023. 2. 20.
반응형

깔로~🖐️🖐️

 

2월도 어느덧 중순을 훌쩍 넘어가고 날씨도 점차 따뜻해지며 겨울이 끝나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매년 겨울의 끝자락에 어김없이 진행되는 초/중/고/대학교 졸업식이 한창 진행 중이죠!

작년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졸업식이 드물었던 반면, 올해는 대면 졸업식을 거행하는 학교들이 대부분이라고 해요. 깔로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하여 쉽지 않았던 학교생활을 마무리하는 졸업생 모두를 축하하고 응원합니다! 

혹독했던 겨울이 서서히 끝나감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경제 상황, 복잡한 정치 상황 등은 아직 그대로인 것 같아요. 특히 대지진이 덮친 튀르키예 및 시리아의 경우 지진 생존자들이 최악의 환경에서 가까스로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다고 해요. 

지난주 주간소식지를 통해 알려드린 데로, 깔로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협력하여 여러분이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해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청원에 참여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튀르키예 지진 긴급 구호활동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2.13(월) - 2.19(일)

▶ [2.13(월)] 미국, 3일 연속 정체불명 비행체 격추

미군이 12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 국경에 있는 휴런호 상공에서 F-16 전투기를 동원하여 미확인 비행체를 격추했어요. 지난 4일, 중국의 정찰풍선이 격추된 것을 포함하여 미국과 캐나다 영공에서 비행 물체가 격추된 것이 벌써 4번째에요. 미 국방부는 격추된 비행체가 지상에 대한 물리적인 군사 위협을 가하지는 않지만 정찰 능력이 있을 가능성 때문에 격추되었다고 밝혔어요. 더불어 해당 비행체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특성이나 운용 주체를 판단할 수 없다고 밝혔어요. 

* 영공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2.14(화)] 이태원 분향소 서울광장 통합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위원회와 유가족협의회는 이날(14일) 오후 2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녹사평역 시민분향소를 철거하고 서울광장 분향소와 통합한다고 밝혔어요. 그간 서울시와 유가족협의회는 분향소 위치를 두고 지속적으로 마찰을 빚어온 바 있어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더 이상 오세훈 서울시장과 대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이태원 참사 원인에 국가의 부재가 있었으니 진상을 규명해 책임자 처벌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 [2.15(수)] 중국, 한국인 비자제한 해제

중국 내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을 이유로 한국 정부가 지난 1월 2일부터 중국인의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이후, 중국 정부 또한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었어요. 하지만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안정화 단계로 들어서자 한국 정부는 지난 11일부로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재개했고, 중국 정부 또한 이에 맞추어 18일(토)부터 한국 국민을 대상으로 중국 단기 비자의 발급을 재개한다고 공지했어요. 이로써 양국 간 비자 발급은 약 40여 일 만에 정상화되었어요. 

▶ [2.16(목)]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검찰이 이날(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어요. 다만, 현역 의원인 이 대표는 불체포특권을 지니기 때문에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할 경우에만 체포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어떻게 해서든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부결 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모양새이며, 국민의힘은 과거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내용을 상기시키며 공세를 펴고 있어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표결은 여야 합의에 따라 27일(월) 진행될 예정이에요. 

* 체포동의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구속영장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2.17(금)] 한국 구호대 2진, 현지 도착

튀르키예를 돕기 위한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 '2진'이 이날(17일) 튀르키예 현지에 도착했어요. 구호대 2진은 공무원을 포함하여 의료인, 민간 구호단체 요원 등 총 21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현재 공식적인 생존자 수색 작업이 모두 끝난 만큼, 구호대 2진은 향후 원활한 지원이 지속되도록 현지의 재건/복구/의료 수요를 파악하는 역할이 주 임무에요. 한편 구호대 1진은 18일(토) 오전 7시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어요.

 

현재 깔로에서는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하여 지진 피해자들을 돕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눌러주시면
깔로에서 건당 500원씩 적립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합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 [2.18(토)] 권도형, 비트코인 1만 개 이상 빼돌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가상자산 테라·루나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를 사기 혐의로 고발하며, 권 대표가 비트코인 1만 개 이상 빼돌려 현금화한 뒤 이를 스위스 은행에 예치 중이라고 밝혔어요. 권 대표는 미국 테라·루나 및 관련 파생상품을 통해 최소 51조 7천억 원 규모의 사기행각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어요. 한국 정부 또한 권 대표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추적 중이에요. 권 대표는 작년 말 세르비아로 체류지를 옮긴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2.19(일)] 북한 ICBM 발사 및 김여정 담화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전날(18일) 오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을 발사했다는 소식을 보도했어요. 해당 보도 이후,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담화를 내고 '적의 행동 건건사사를 주시할 것이며 우리에 대한 적대적인 것에 매사 상응하고 매우 강력한 압도적 대응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이러한 김여정의 발언은 한미연합훈련 등에 맞대응해 도발을 감행할 것임을 경고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요. 김여정은 더 나아가 '여전히 남조선 것들을 상대할 의향이 없다'라고 말하며 남측의 대화 제의에 여전히 응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드러냈어요. 

*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탄도미사일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깔로 소식

 

1.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진 구호활동 지원

 

현재 튀르키예 및 시리아에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4만 6천 명을 넘어섰어요. 또한 가까스로 생존한 피해자들도 추운 날씨와 열악한 환경으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어요. 지난주 소식지를 통해 소개되었던 것처럼, 깔로는 여러분과 힘을 합쳐 지진 피해자들을 돕는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 상의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깔로가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할 거예요.

 

튀르키예 긴급구호 지원하는 법!
1. 링크 클릭
2. 회원가입
3. 홈 화면의 '출석체크' 클릭

* 댓글은 현지에서 구호활동하는 분들께 전달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고통을 겪고 있는 지진 피해자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3.6  (52) 2023.03.06
[주간소식지]2023.2.27  (38) 2023.02.27
[주간소식지]2023.2.13  (62) 2023.02.13
[주간소식지]2023.2.6  (50) 2023.02.06
[주간소식지]2023.1.30  (21) 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