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2.27

by 깔로 2023. 2. 27.
반응형

깔로~🖐️🖐️

 

어느덧 2월이 다 지나가고 3월이 새로이 시작되는 시점이에요. 학생들의 경우 신학기가 시작되고, 학생이 아니신 분들도 점차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봄을 기대하며 설레는 마음이 가득한 시기일 텐데요, 일교차가 큰 만큼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길 바라요! 

깔로에서는 춥고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자들을 돕는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지난 2주간 공지한 데로, 깔로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협력하여 여러분이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해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청원에 참여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이달의 후원> 투표에 참여하세요!
    ☞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2.20(월) - 2.26(일)

▶ [2.20(월)] KF-21, 4호기도 비행 성공

이날(20일) 오전 11시 19분, 한국형 전투기 KF-21(보라매) 시제 4호기가 최초 비행에 성공했어요. 앞서 순차적으로 출고되어 시험비행에 투입되었던 1~3호기가 단좌형(조종사 1명 탑승)인것과 달리 이날 비행에 성공한 4호기는 조종사 2명이 탑승하는 복좌형이라고 해요. 방위사업청은 2026년 2월까지 약 2천여 회 시험비행을 완료한 후 본격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에요. 

▶ [2.21(화)] 이재명 체포동의 요구서 국회 제출

법무부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이날(21일) 국회에 제출했어요. 현직 국회의원 신분인 이 대표는 불체포특권을 지니며, 이 때문에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되어야 법원이 피의자 구속의 필요성을 판단하는 영장심사를 열 수 있어요. 이날 이 대표의 체포동의 요구서가 제출된 만큼, 여야 합의에 따라 24일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보고된 뒤 27일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에요. 

* 체포동의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구속영장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2.22(수)] 이수만-하이브 지분 거래 완료

지난 9일, BTS의 소속사로 유명한 하이브는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가 보유한 SM엔터테인먼트의 주식을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날(22일) 대금을 모두 지불하며 거래를 마무리 지었어요. 이에 따라 하이브는 SM의 지분 14.8% 소유하며 최대주주로 등극하였으나, 추가적으로 소액주주들로부터 최대 25% 지분을 공개매수하여 지분율을 약 4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어요.

▶ [2.23(목)]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이날(23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현 3.5%인 기준금리를 조정하지 않고 동결했어요. 이로 인하여 작년 4월부터 시작된 한국은행의 7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 기록이 마감되었으며, 크게는 2021년 8월 이후 약 1년 5개월간 이어진 금리 인상 기조에 일단 제동이 걸린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이번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이유는 우리나라 경제가 지난해 4분기부터 뒷걸음치기 시작한데다, 수출/소비 등 여러 경기지표가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미국이 올해도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도 남아있어요. 

* 통화정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기준금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2.24(금)] KAI, 말레이시아에 수출 성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국산 초음속 경공격기(전투기)인 FA-50 18대를 말레이시아에 수출하게 되었어요. KAI는 이날(24일) 말레이시아 국방부와 약 1조 2천억 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2026년부터 물량을 납품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는 지난해 폴란드에 48대를 수출한 지 5개월 만이에요. 말레이시아는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18대 외에도 추가적으로 18대를 더 구매할 계획까지 세우고 있어서 추가 계약이 성사될 경우 물량은 최대 36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요. 현재 FA-50은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에 수출되었으며, 이번에 체결된 계약은 역대 동남아 국가 상대의 전투기 판매 규모 중 제일 큰 것으로 알려졌어요. 

▶ [2.25(토)] 미국 LA 34년 만에 눈보라 경보

겨울에도 온화한 날씨가 지속되는 미국 서부의 LA에 34년 만에 처음으로 눈보라 경보가 발령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미국 국립 기상청은 25일(현지시간)까지 최대 2.4m에 달하는 폭설이 내리겠다고 예보했으며, 로이터통신은 '상징적인 할리우드 간판 주위에 눈발이 소용돌이치는 놀라운 광경이 연출됐다"라고 보도했어요. 미국 서부지역이 눈보라에 강타당한 것과는 대조되게 미국 동부에 위치한 워싱턴DC의 경우 낮 최고기온이 27도까지 오르는 등 149년 만에 최고기온 신기록을 세웠다고 해요. 이에 대하여 많은 기후 전문가들은 극심한 더위와 가뭄, 강력한 겨울 폭풍이 교차하는 것은 기후변화의 징후라며 큰 우려를 표했어요. 

* 겨울철 기상특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2.26(일)] 정순신 국수본부장 임명 취소

윤 대통령이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가 드러난 정순신 변호사의 국가수사본부장 임명 결정을 하루 만에 전격 취소했어요. 정 변호사의 아들은 고등학교 시절 동급생에게 언어폭력을 가해 전학 처분을 받았으나 정 변호사가 아들이 받은 처분이 지나치다며 소송을 냈던 사실이 알려지며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어요. 특히 정 변호사가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사법연수원 동기이며 검사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인사검증이 미흡한 것 아니냐라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눈보라에 뒤덮인 미국 할리우드

 

  깔로 소식

 

1. <이달의 후원> 투표!

지난 한 달(2월) 간 여러분의 활동 내역에 따라 깔로에서 직접 적립한 적립금으로 어떠한 캠페인을 후원할지 선정하는 <이달의 후원> 투표가 오는 3월 1일(수) 오전 9시부터 시작되어요! 

2월 중 한 번이라도 깔로 플랫폼에 접속하여 청원에 '참여하기'를 눌러주신 모든 분에게는 자동적으로 투표권이 부여되니 많이 들어와서 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이달의 후원> 참여하기!

혹시나 2월 중 깔로 플랫폼 활동 내역이 없더라도, 아직 내일(28일)까지 시간이 있어요. 깔로에 들어와서 청원에 참여하시고 함께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세요! 

※ 긴급청원을 통해 적립된 금액은 <이달의 후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긴급]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진 구호활동 지원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 상의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깔로가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튀르키예 긴급구호 지원하는 법!
1. 링크 클릭
2. 회원가입
3. 홈 화면의 '출석체크' 클릭

* 댓글은 현지에서 구호활동하는 분들께 전달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고통을 겪고 있는 지진 피해자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3.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4.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3.13  (56) 2023.03.13
[주간소식지]2023.3.6  (52) 2023.03.06
[주간소식지]2023.2.20  (39) 2023.02.20
[주간소식지]2023.2.13  (62) 2023.02.13
[주간소식지]2023.2.6  (50)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