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3.13

by 깔로 2023. 3. 13.
반응형

깔로~🖐️🖐️

 

다들 지난 한 주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지난 한 주, 유달리 따뜻한 날씨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었지만 동시에 미세먼지로 인한 뿌연 하늘이 가득했어요. 다행히 어제 내린 비로 인해 오늘은 모처럼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지만, 갑자기 겨울로 돌아간 듯한 쌀쌀한 날씨에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아요. 

오락가락하는 날씨와 짙은 미세먼지로 쉽지 않은 3월이지만 새로운 계절이 찾아오는 시기인 만큼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거운 나날들 보내실 수 있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6(월) - 3.12(일)

▶ [3.6(월)] 강제징용 배상, '제3자 변제안' 발표

지난 2018년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 이후, 최악으로 치달은 한일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정부는 이날(6일) '제3자 변제안'을 공식 발표했어요. '제3자 변제안'이란, 지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수혜를 받았다고 판단되는 우리나라 기업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 일본의 전범 기업 대신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액을 지급하는 방안이에요. 

▶ [3.7(화)] JMS(정명석) 재판

지난 3월 3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을 통해 기독교복음선교회(일명 'JMS')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날(7일) 대전에서는 JMS의 교주인 정명석의 재판이 열렸어요. 과거 정명석은 여신도들을 대상을 성범죄를 저지른 사실이 인정되어 2019년까지 10년간 복역 후 출소했지만, 이후 또다시 다수의 여신도를 성폭행 한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에요.

​​

* 이단(JMS)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3.8(수)] 트럭, 투표인파 덮쳐 사망자 발생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열렸던 이날(8일) 오전 10시 30분께, 전북 순창군에서 조합장 투표를 기다리던 유권자 20여 명이 트럭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이 사고로 인해 2명이 현장에서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으며, 이후 추가 사망자가 나와 총 4명이 숨지고 16명이 중/경상을 입었어요. 이날 사고를 일으킨 운전자는 비료를 트럭에 싣고 나오던 중 운전 미숙으로 사람들을 덮친 것으로 알려졌어요. 

▶ [3.9(목)] 서울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기한 연장

이날(9일) 서울시가 다음 달 만료 예정이던 강남, 목동, 영등포 등 주요 재건축 단지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기한을 연장했어요.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토지나 주택을 거래할 때 반드시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제도를 의미해요. 서울시는 투기세력을 막아 실거주자를 보호하고 부동산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해당 지역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기한을 연장한다고 밝혔어요. 

​​

▶ [3.10(금)] WBC 한일전 4-13 대패

우리나라 야구 대표팀이 전날(9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WBC 본선 1라운드 호주와의 경기에서 8-7으로 역전패를 당한데 이어, 이날(10일)은 숙명의 한일전에서 4-13으로 대패했어요.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앞으로 남은 경기를 모두 이기더라도 자력으로 8강 진출이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같은 조의 다른 팀(호주, 체코, 중국)의 경기 결과를 따지는 일명 '경우의 수'를 헤아려야 해요. 

▶ [3.11(토)] 시진핑 3연임에 이어 리창 총리 선출

전날(10일) 중국에서 개최된 전국인민대표대회를 통해 시진핑이 만장일치로 중국의 첫 3연임 국가주석에 선출된데 이어, 이날(11일) 시진핑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리창 상무위원이 총리로 선출되었어요. 중국은 지난 2018년 헌법 개정을 통해 국무위원직은 연임까지만 가능하다는 제한 규정을 폐지하였으며, 이로 인해 사실상 시진핑 국가주석의 종신 집권의 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아왔어요. 

▶ [3.12(일)] 미국 SVB 파산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지난 10일(현지시간) 파산 절차에 들어갔어요. SVB는 자산 규모만 한화 약 280조 원으로써 미국 전체에서 16위 규모의 중대형급 은행이에요. 특히 SVB는 유망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 시장에 큰 충격이 있을 가능성이 예견되고 있어요. 물론 SVB의 파산이 대형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전반의 위기로 확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배제하지 못하는 상황이죠.

 

  깔로 소식

1. [긴급]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진 구호활동 지원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자 구호활동을 지원하는 청원이 내일(14일 화요일)까지 진행되어요! 아직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조금만 시간을 내어 함께 참여해 주세요!

튀르키예 긴급구호 지원하는 법!
1. 링크 클릭
2. 회원가입
3. 홈 화면의 '출석체크' 클릭

* 댓글은 현지에서 구호활동하는 분들께 전달해 드립니다!!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 상의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깔로가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3.27  (56) 2023.03.27
[주간소식지]2023.3.20  (64) 2023.03.20
[주간소식지]2023.3.6  (52) 2023.03.06
[주간소식지]2023.2.27  (38) 2023.02.27
[주간소식지]2023.2.20  (39) 2023.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