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3.6

by 깔로 2023. 3. 6.
반응형

깔로~🖐️🖐️

 

3월 들어 날씨가 포근해지며 봄 향기가 물씬 풍기고 있어요. 다들 포근했던 주말 즐겁게 잘 보내셨나요? 

지난주에는 일제의 무단 통치에 대해 온 민족이 함께 단결하여 저항했던 항일만세운동을 기념하는 3·1절이 있었어요. 과거부터 우리 민족은 국가적 어려움에 부닥치면 함께 단결하여 그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나갔던 역사가 있어요. 지금 현재도 힘든 경제 상황과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 등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국민이 하나로 뭉치고 함께 힘을 합치면 분명 잘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어렵고 복잡한 상황의 극복은 나와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로부터 시작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지역사회가 좀 더 통합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이 좀 더 살기 좋은 나라가 될 수 있도록 <깔로>에 들어오셔서 많은 생각과 목소리를 공유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이달의 후원> 투표에 참여하세요!
    ☞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2.27(월) - 3.5(일)

▶ [2.27(월)] 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까스로 부결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이날(27일) 국회에서 부결되었어요. 하지만 압도적인 표 차이로 부결될 것이라 자신했던 민주당 지도부 예상과는 달리 투표 결과는 총 297표 중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및 무효 11표로 오히려 찬성이 더 높았어요. 물론 찬성이 과반을 달성하지 못하여 체포동의안 자체는 부결되었지만, 민주당에서 최소 30명 이상의 이탈표가 나오는 바람에 이재명 대표의 리더십에 치명타를 입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요. 

* 체포동의안 표결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체포동의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구속영장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2.28(화)]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이날(28일) 정부는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추진방안을 발표했어요. 발표안에 따르면 영종대교는 오는 10월 1일부터 기존 6600원에서 3200원으로 통행료가 인하되며, 인천대교는 2025년 말까지 기존 5500원에서 2000원으로 통행료가 인하될 예정이에요. 이에 추가적으로 인천시는 오는 10월 1일부터 영종과 용유, 북도면 주민들에 대한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 통행료를 전면 무료화 한다는 정책을 발표했어요. 

​​

▶ [3.1(수)] 3·1절 태극기 대신 일장기 게양

3·1절인 이날, 세종시의 한 아파트에서 태극기 대신 일장기를 게양한 가구가 있어 논란이 되고 있어요.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주민들의 항의 전화가 빗발치자 직접 세대를 방문했으나 세대주를 만나지 못했으나,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세종시 관계자와 입주민이 항의하고 경찰까지 등장하여 일장기를 내리라고 권유하여 세대주 A 씨는 오후 4시께 자진해서 일장기를 내렸다고 알려졌어요. 일장기를 게양한 A 씨는 "나는 위법한 행위를 한 적이 없다"라며 국가 공권력까지 동원되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어요. 

▶ [3.2(목)] 그리스, 열차 충돌로 최소 40명 사망

지난 28일, 그리스에서 여객 열차와 화물 열차가 정면충돌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이날(2일)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4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여객 열차에 탑승한 승객 중 상당수는 긴 주말 기간 축제를 즐기고 돌아오던 대학생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리 외교부는 확인된 한국인 사상자는 없다고 밝혔어요. 

​​

▶ [3.3(금)] 한미 대규모 연합연습 계획 발표

한미 군 당국이 3월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 '자유의 방패'라고 불리는 대규모 연합연습을 시행한다고 이날(3일) 발표했어요. 특히 이번 연합연습에는 2018년 문재인 정부에서 중단된 전구급 FTX(실기동훈련)가 다시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져 북한이 크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어요. 이 때문에 양국 군은 연습기간 중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격상 강화한 가운데 훈련을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어요. 

* 연합연습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3.4(토)] 미국, IRA 관련 입장 표명

미국 백악관은 3일(현지시간) 한국, 유럽 등 동맹에서 우려를 제기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해 "(IRA 시행에 따른) 혜택이 미국을 넘어 다른 나라들에도 돌아간다"라며 "이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이 법안을 위해 전력으로 투쟁한 것"이라고 말했어요. 백악관은 그간 유럽 언론을 중심으로 제기된 IRA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자 해당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 IRA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3.5(일)] 한국경제, 수출·내수 모두 비상

수출 부진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내수도 주춤하며 한국경제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요. 이날(5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2월 수출액은 전년도 같은 달보다 7.5% 감소함으로써 5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무역수지는 53억 달러 적자를 기록하여 1년째 적자가 이어지고 있어요. 또한 소비를 대표하는 지표인 소매판매는 1월에 2.1% 감소하며 3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하였고, 이를 통해 내수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깔로 소식

 

1. <이달의 후원> 투표!

지난 한 달(2월) 간 여러분의 활동 내역에 따라 깔로에서 직접 적립한 적립금으로 어떠한 캠페인을 후원할지 선정하는 <이달의 후원> 투표가 7일(화) 오후 8시까지 진행되어요!

2월 중 한 번이라도 깔로 플랫폼에 접속하여 청원에 '참여하기'를 눌러주신 모든 분에게는 자동적으로 투표권이 부여되니 많이 들어와서 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이달의 후원> 참여하기!

※ 긴급청원을 통해 적립된 금액은 <이달의 후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긴급]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진 구호활동 지원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 상의 <튀르키예 지진 긴급구호, 도움의 손길이 절실합니다>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깔로가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튀르키예 긴급구호 지원하는 법!
1. 링크 클릭
2. 회원가입
3. 홈 화면의 '출석체크' 클릭

* 댓글은 현지에서 구호활동하는 분들께 전달해 드립니다!!

 

튀르키예 구호를 위한 긴급청원은 3월 15일(수)까지 진행되니 서둘러 들어오셔서 마음을 함께 모아주세요!

 

3.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4.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3.20  (64) 2023.03.20
[주간소식지]2023.3.13  (56) 2023.03.13
[주간소식지]2023.2.27  (38) 2023.02.27
[주간소식지]2023.2.20  (39) 2023.02.20
[주간소식지]2023.2.13  (62) 2023.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