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연합훈련과 합동훈련의 차이?

by 깔로 2022. 10. 6.
반응형

깔로~🖐️🖐️

 

최근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고 있어요.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미는 어제(5일) '한미 연합 지대지미시일 대응사격'을 실시하였고, 오늘(6일)부터는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참여한 가운데 한미일 연합훈련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뉴스를 보면 '연합훈련' 또는 '합동훈련'이라는 용어가 종종 나오는데요, '연합훈련'과 '합동훈련'은 무엇인가요?

▶ 군대 조직 구조

연합(Combined)과 합동(Joint)의 차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군대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알아야 해요. 

「국군조직법」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군은 총 3개의 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 대한민국 육군

2. 대한민국 해군

3. 대한민국 공군

 해병대를 독립적인 군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지만, 「국군조직법」에 따르면 해병대는 해군 소속

 

 

반면, 우리나라와 군사동맹 관계인 미국의 경우는 총 4개의 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 미국 육군(US Army)

2. 미국 해군(US Navy)

3. 미국 공군(US Air Force)

4. 미국 해병대(US Marine Corps)

 미국 우주군(US Space Force)은 공식적으로 독립적인 군이 아니라 미국 공군 소속으로 편성되어 있음

 미국 해안경비대(US Coast Guard)의 경우, 평시에는 미국 국토안보부 소속이지만 전시에는 미국 해군 소속으로 편성됨

▶ 연합(Combined)과 합동(Joint)의 차이

합동(Joint)이란 동일 국가의 2개 이상의 군이 동일 목적으로 참가하는 각종 활동과 작전 편성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대한민국 육군과 대한민국 공군이 함께 훈련을 한다고 하면 이 훈련은 '합동(Joint) 훈련'이에요. 대한민국이라는 동일 국가의 2개의 다른 군(육군 및 공군)이 같은 목적으로 참가하는 훈련이기 때문이죠. 

반면, 연합(Combined)란 2개 이상의 국가의 같은 종류의 군이 서로 협력하여 하는 활동을 뜻해요. 예를 들어 미국 육군과 한국 육군이 함께 훈련을 한다고 하면 이 훈련은 '연합(Combined) 훈련'이에요. 2개의 다른 나라(대한민국과 미국)의 육군들이 함께 협력하여 하는 훈련이기 때문이죠. 

동일 국가 다른 군 = 합동(Joint)

다른 국가 같은 군 = 연합(Combined)

 

 

그렇다면 2개 이상의 국가의 다른 종류의 군이 서로 협력하여 같은 목적의 활동을 할 경우는 어떻게 부를까요? 

예를 들어 대한민국 육군과 미국 공군이 함께 훈련을 할 경우, 이 훈련은 '연합 합동(Combined and Joint) 훈련'이라고 불러요. 2개의 나라(대한민국과 미국)에서 2개의 다른 종류의 군(육군 및 공군)이 함께 모여 시행하는 훈련이기 때문이에요. 

다만, 통상적으로 2개 이상의 나라가 참여하는 훈련에 대해서는, 참여하는 군의 종류와 상관없이 정식 명칭인 '연합 합동(Combined and Joint) 훈련'보다는 단순히 '연합(Combined) 훈련'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 이유는 2개 이상 국가의 다양한 군들이 섞여 진행하는 훈련이라도 실질적인 세부 훈련 진행에 있어서는 각 군(예, 한국 육군과 미국 육군)끼리의 협력 및 훈련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또한, '연합 합동'이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지속적으로 '연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다 보니, 이제는 '연합'이라는 단어 자체가 군 종류에 상관없이 2개 이상의 국가가 참여하고 협력하는 활동을 뜻하는 의미로도 쓰이게 되었어요.

 

▶ 합동참모본부(Joint Chiefs of Staff)란?

 

 

어제 현무 미사일 낙탄 사고를 비롯하여 군 내의 사건사고가 발생할 때, 항상 합동참모본부(합참)에서 사과, 해명 또는 설명을 하는 장면을 볼 수 있어요. 합동참모본부(합참)가 뭘까요?

앞서 살펴보았듯이 '합동'은 동일 국가의 다른 군을 의미해요. 참모는 군의 작전, 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언을 하고 의견을 내는 군 간부(장교)를 뜻하죠. 이런 용어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대한민국 국군의 각 군(육군, 공군, 해군)의 참모(장교)들을 모아놓은 조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전시에 육/해/공군이 각자 마음대로 작전을 펼치면 다양한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육군이 몰려오는 적군을 격퇴하겠다고 포격을 날렸는데, 공군이 그 사실을 모르고 주변에 전투기를 출격시킬 경우, 전투기가 아군의 포에 맞아 격추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죠. 

이러한 불상사와 비효율적인 작전 운영을 방지하기 위해 있는 조직이 합동참모본부에요. 합동참모본부는 대한민국 국군(육군, 공군, 해군)의 합동작전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권한(군령권)을 갖고 있는 군의 최상위 기관이에요. 합동참모본부에는 육/해/공군의 고위 장교들이 모여 각 군의 작전을 함께 지휘하고 통제함으로써 '합동작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