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3.20

by 깔로 2023. 3. 20.
반응형

깔로~🖐️🖐️

 

3월 중순이 넘어가며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기는 하지만 중간중간 꽃샘추위가 찾아와 다시 겨울옷을 입기도 했고, 일교차가 또한 커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았던 일주일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건조한 날들이 계속되며 전국 곳곳에 산불 소식이 많이 들렸는데요, 다들 건강 조심, 불조심하며 이번 한 주 잘 보내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JMS 관련 깔로 이용자 제보, 언론 기사화
    ☞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13(월) - 3.19(일)

▶ [3.13(월)] 피치, 한국 신용등급 'AA-' 유지

세계 3대 국제 신용평가회사 중 하나인 '피치(Fitch)'가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평가했으며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유지했다는 사실이 발표되었어요. 피치는 지난 2012년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AA-'로 상향 조정한 이후 현재까지도 동일한 등급을 유지시키고 있어요. 우리나라가 속한 'AA' 등급은 총 6개의 신용등급 중 2순위에 해당하는 등급으로서 우수한 신용상태 및 투자적격 상태를 의미해요. 현재 프랑스, 뉴질랜드, 영국과 같은 나라들이 우리나라와 같은 AA 등급에 속해 있어요. 

▶ [3.14(화)] 윤 대통령, 주 69시간 근무 재검토 지시

이날(14일)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 중, 1주 최대 69시간까지 근로시간을 확대하는 내용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했어요. 당초 고용노동부는 현재 '1주 단위'로 된 연장근로시간 관리단위를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하여, 집중 근로가 필요할 경우 주 69시간 내에서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개편안에 포함하였어요. 하지만 개편안이 공개되자 MZ 노조인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가 강력히 반발하는 등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일었고, 이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이 해당 개편안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보여요.

▶ [3.15(수)] 김기현-이재명 첫 회동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이날(15일) 당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났어요.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을 찾아 이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비쟁점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며 '격주로 만나자'라고 제안했고,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겹치는 대선 공약을 위주로 정책협의회를 만들자'라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 [3.16(목)] 한일 정상회담 개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16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어요. 이날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은 '셔틀외교'의 복원을 공식화하고 양국의 공동 이익을 논의하는 협의체들을 조속히 복원하기로 합의했어요. 특히 일본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하고, 한국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를 정상화하는 등 양국 관계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안들이 발표되었죠. 다만 일본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과 사과가 없었기 때문에 이번 회담을 두고 국내에서 많은 논란이 예상되어요. 

​​

▶ [3.17(금)] 전장연 대표 체포

그간 지하철 탑승 시위를 주도해 온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대표가 이날(17일) 경찰에 체포되었어요.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오전 11시 46분쯤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 대표를 체포했어요. 박 대표는 이날 스스로 목에 쇠사슬을 두르고 '우리는 불법을 저지른 게 아니다'라며 '단지 장애인을 지속적으로 차별해온 사회, 장애인 편의시설조차도 지켜지지 않는 사회에 저항하고 있었을 뿐'이라고 주장했어요. 

* 전장연과 지하철 시위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3.18(토)] 국정원, 박지원 수사 의뢰

이날(18일) 경찰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대해 경찰 수사를 의뢰했으며,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현재 박 전 원장을 조사 중이라고 해요.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이 국정원 '원훈석'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앞서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의 재임기인 2021년 6월, 기존 원훈인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를 '국가와 국민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으로 바꾸고 원훈석을 교체했어요. 하지만 지난해 6월, 기존의 원훈으로 다시 복원한 후, 옛 원훈석을 재설치 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 [3.19(일)] 내일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자율

오늘(1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내일(20일)부터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이용 시에 적용되던 마스크 착용 의무조치가 해제된다고 밝혔어요. 이에 따라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마트 내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도 모두 자율로 바뀌게 되었어요. 이는 지난 2020년 10월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지 2년 5개월 만이에요. 다만 병원, 일반 약국 등에서는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며,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혼잡한 출퇴근 시간대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권고되어요.

출처: 뉴스1

 

  깔로 소식

1. JMS 관련 깔로 이용자 제보, 언론 기사화

최근 깔로 '동네 이야기' 게시판에 기독교복음선교회(JMS)로부터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올라왔어요. (게시물: <JMS 한테 연락받아본 사람??>  <JMS가 DM 또보냄ㄷㄷ>)

작성자에 따르면 한 친구가 인스타그램에 <나는 신이다>의 영상과 이미지를 올렸는데 JMS 신도가 연락이 와서 해당 게시물을 내리라고 요구했다고 해요. 하지만 그 친구가 이를 무시하자 JMS 신도가 재차 메시지를 보내어 게시물을 내리지 않을 경우 법적대응이나 다른 방법들을 찾겠다고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내용이에요.

이에 언론(뉴스1, 뉴시스 등)에서는 이단/사이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깔로에 게재된 해당 게시물의 내용을 기사화한 상태에요. 

언론 기사 보기: <"JMS 관련 영상 삭제 부탁드려요" ... SNS 감시하는 신도들>

 

* 지역사회나 공익을 위해 꼭 알려야 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깔로에 말씀해 주세요! 여러분의 목소리가 사회의 울림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2.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구호 캠페인 종료

지난 한 달간 깔로에서 진행했던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자 구호 캠페인'이 지난 15일(수) 종료되었어요. 이번 캠페인에는 총 140명이 함께 참여해 주셔서 총 17만 원이 모금되었고, 해당 후원금은 지진 피해자를 돕기 위하여 17일(금)에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전달되었어요. 

특히 이번 캠페인은 각 청원 참여자마다 깔로가 500원씩 적립한 금액뿐만 아니라, 몇몇 참여자분들이 보내주신 추가 후원금까지 합쳐져서 더욱 의미 있고 따뜻한 캠페인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마음을 모아주시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

* 해당 캠페인의 이력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셔서 타임라인을 확인해 주세요.

** 깔로는 여러분의 '참여하기' 한 건당 150원을 적립하며, 적립된 금액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를 통해 지역사회 약자와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3.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4.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4.3  (48) 2023.04.03
[주간소식지]2023.3.27  (56) 2023.03.27
[주간소식지]2023.3.13  (56) 2023.03.13
[주간소식지]2023.3.6  (52) 2023.03.06
[주간소식지]2023.2.27  (38) 202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