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1.23

by 깔로 2023. 1. 23.
반응형

깔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모두들 행복한 설 연휴 보내고 있으신가요? 

2023년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에요. 모두들 가족, 친척, 친구들과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시길 바라고, 토끼처럼 힘껏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요!

양력 1월 1일에 세웠던 계획이 혹시나 벌써부터 흐트러졌더라도 음력으로 새해가 다시 한번 시작된 만큼, 희망찬 한 해를 다짐하는 즐겁고 행복한 설 명절 보내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우리 동네 건의사항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16(월) - 1.22(일)

▶ [1.16(월)] 네팔 추락 여객기, 한국인 2명 신원 확인

지난 15일(현지시간), 한국인 2명을 포함한 72명을 태운 예티항공 소속 여객기 ATR72가 네팔 카트만두에서 포카라로 향하던 중 추락해서 71명이 사망하고 1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탑승한 한국인 2명은 모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신원 확인 결과 이들은 현역 군인인 유모 상사와 그의 10대 아들로 밝혀졌어요. 유가족은 네팔 수도 카트만두 병원에서 신원 확인을 마쳤으며, 사망자들의 시신을 국내로 운구하여 장례를 치를 예정으로 알려졌어요. 한편 네팔 정부는 이후 20일(현지시간), 실종자 1명에 대한 수색 및 구조 작업을 끝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어요. 

▶ [1.17(화)] 야탑 NC백화점, 안전점검 위해 휴점

전날(16일) NC백화점 야탑점 2층 천장에서 균열이 발견되었으나 백화점은 지지대를 설치하는 임시 조치만 한 뒤 정상영업을 했었어요. NC백화점의 이러한 조치에 SNS 상에는 '불안하다'라는 반응이 이어졌고, 특히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자신의 SNS를 통하여 과거 '삼풍백화점 사건'을 언급하기까지 했죠. 이 때문에 NC백화점은 이날(17일) '영업을 중단하고 외부 전문 업체를 선정해 정밀 안전진단을 거칠 것'이라고 밝히며 휴점에 들어갔어요. NC백화점 야탑점은 안전점검이 완료되고 문제없음이 확인된 이후, 21일부터 영업을 재개했어요. 

* 야탑 NC백화점 관련 제보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18(수)] 간첩단 혐의 민주노총 압수수색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이날(18일) 오전 9시경부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서울 중구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들어갔어요. 국가정보원은 북한 지하조직이 전국 각지에 분포돼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진행하던 도중, 해당 지하조직의 상부가 민주노총에 침투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민주노총 간부인 A 씨가 2016년부터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 매년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을 만나 지령을 전달받고 공작금을 수령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어요. 민주노총은 이날 진행된 압수수색에 대해 '노동운동에 대한 공안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어요. 

▶ [1.19(목)] 외교부, 주한이란대사 초치

윤 대통령이 지난 15일 UAE에 파견된 아크 부대를 찾은 자리에서 장병들을 격려하며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의 적은 북한'이라고 발언한 내용이 지속적으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어요. 이란 외무부는 16일(현지 시각) '한국 대통령의 간섭하는 발언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이 이슈에 대한 한국 외교부의 설명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고, 이후 18일에는 주이란 한국대사를 초치하여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항의하며 한국 정부의 설명과 입장 정정을 요구했다고 알려졌어요. 이에 따라 이날(19일) 우리 외교부는 주한 이란대사를 불러 윤 대통령의 발언은 'UAE에서 업무 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에 대한 격려 차원의 말씀이었고 한-이란 관계 등 이란의 국제관계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설명했다고 해요.

* 이란-UAE 이슬람교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20(금)]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이견 지속

은행권 노사가 코로나19를 계기로 단축된 은행 영업점 운영시간을 재조정하는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코로나19 확산 이전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던 은행 영업시간은 지난 2020년(수도권)과 2021년(전국)부터 은행권 노사합의를 통해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3시 30분으로 단축되었어요.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고, 이달 30일부터는 실내 마스크 착용까지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됨에 따라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에 대한 요구가 강해졌으나, 금융 노사 간 합의는 큰 진전이 없는 상황이에요. 구체적으로 회사(은행) 측에서는 고객 불편을 이유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영업시간 원상 복귀를 요구하고 있으나, 노조 측에서는 오전 영업 개시는 현행대로 9시 30분을 유지하되, 마감시간을 오후 4시 30분으로 늦추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 청원에 참여하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21(토)] 이달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2020년 10월 도입되었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약 2년 3개월 만에 해제될 예정이에요. 정부는 전날(20일) '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권고'로 전환된다'라고 밝혔어요.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와 관련된 주요 사항

1.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화 시행 시기는 23년 1월 30일 00시

2. 마스크 착용 의무와 무관하게 확진자 7일 격리는 유지

3. 감염 취약시설(요양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등)은 자율 착용 제외

4. 의료기관 및 약국(병원, 약국 등)은 의무 착용

5. 대중교통(버스, 철도, 택시, 항공기 등) 탑승 시에는 의무 착용

    단, 지하철역, 기차역, 공항 등에서는 마스크 자율

6. 학교, 학원, 어린이집 등에서도 마스크 자율 (단, 통학버스 등에서는 의무 착용)

7. 착용 의무 시설에서 마스크 벗고 적발될 경우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 [1.22(일)] 설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물가 들썩

고물가 행진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고속도로 휴게소 물가까지 들썩이고 있다고 해요. 가령 고속도로 휴게소의 인기 간식거리인 호두과자 한 봉지의 평균 가격은 4800원 수준이라고 알려졌어요. 이는 작년 설 연휴 평균 가격이었던 4300원에 비해 약 11.8%가 오른 가격이에요.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1위 품목인 아메리카노는 작년에 비해 평균 4.3%가 올랐다고 해요. ​​

 

  깔로 소식

 

1. 우리 동네 건의사항

지난주 깔로에서 위치기반서비스(지도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어요!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특정 장소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과 목소리를 내기 쉬워진 만큼, 우리 동네 이웃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 더 나은 지역사회를 위해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깔로에 제보해 주세요! 

특히 이번 주에는 안양시에 위치한 평촌 로데오거리(범계역 인근 상권)에 쓰레기통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역주민의 건의가 올라왔어요! 평촌 로데오거리가 무단으로 투기 된 쓰레기로 인하여 매우 지저분함에도 불구하고 쓰레기통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내용의 청원이에요. 쓰레기통 설치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안양 시민들 모두 모여주세요!!!!

청원 보기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평촌 로데오거리에 널브러져 있는 쓰레기 (출처: 깔로)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목소리 확성기, 깔로!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웹사이트 | 인스타그램 | 티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2.6  (50) 2023.02.06
[주간소식지]2023.1.30  (21) 2023.01.30
[주간소식지]2023.1.16  (48) 2023.01.16
[주간소식지]2023.1.9  (50) 2023.01.09
[주간소식지]2023.1.2  (60) 2023.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