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1.9

by 깔로 2023. 1. 9.
반응형

깔로~🖐️🖐️

 

2023년 새해 첫 주 어떻게 보내셨나요?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 가지 목표와 계획을 세우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다들 목표하고 계획한 바를 잘 이루는 뜻깊은 한 해 보내시길 바라요!

사실 깔로도 올 한 해 다양한 목표와 계획이 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이번 주중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협약을 체결했어요. 더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내 돈 안 들이고 지역사회 약자를 후원하는 방법!

3. 깔로 소식
    ☞ 깔로, 기아대책과 협약 체결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2(월) - 1.8(일)

 

▶ [1.2(월)] 경찰, '지하철 탑승 시위' 전장연 회원 24명 검찰 송치

경찰은 지속적인 지하철 탑승 시위로 출근길 지하철 운행을 방해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 24명을 일반교통방해와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검찰에 송치했어요.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날 '서울 남대문경찰서가 총 30건 29명에 대해 수사 중'이라며 '그중 27명을 조사해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라고 밝혔어요. 또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아직 송치되지 않은 3인 또한 검찰에 넘길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어요. 

* 전장연 지하철 시위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3(화)] 한·미, 미 핵자산 공동 기획·실행 방안 논의 중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2일) 언론 인터뷰에서 '실효적 확정 억제를 위해 미국과 핵에 대한 공동 기획, 공동 연습 개념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과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느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아니다(No)'라고 답한 일이 있었어요. 이에 대하여 대통령실은 '한미 양국은 북핵 대응을 위해 미국 보유 핵 전력 자산의 운용에 관한 정보 공유, 공동 기획, 이에 따른 공동 실행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라고 재확인하며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은 로이터 기자가 거두절미하고 '공동 핵 연습을 논의하고 있는지' 물으니 당연히 아니라고 답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 핵전력 및 핵우산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4(수)] 북한이 영토 재침범시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 검토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일어났던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 사건과 관련하여 '북한이 다시 우리 영토를 침범하는 도발을 일으키면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를 검토하라'고 지시했어요. 참고로 9·19 남북군사합의는 지난 2018년 남북 군사당국이 상호 적대행위 전면 중지 조치 등을 시행하기 위해 체결한 합의로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대북정책 성과로 꼽히고 있어요. 하지만 북한이 미사일 발사와 무인기를 이용한 우리 영공 침범 등 9·19 군사합의를 지속적으로 위반하자 결국 우리 정부는 효력 정지 카드까지 꺼내든 것으로 보여요. 

* 영공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5(목)] 도주한 코로나 확진 중국인 검거

지난 3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 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격리를 거부하고 도주한 중국인이 이날(5일) 서울에서 검거되었어요. 검거된 중국인은 40대 남성으로 과거에도 중국과 한국을 5차례 오간 적이 있으며, 이번에는 의료목적으로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방역 당국 관계자는 해당 중국인에 대한 강제 출국이나 형사 고발 여부를 출입국·외국인청 및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

▶ [1.6(금)] 이재명 대표, 10일 오전 검찰 출석

이날(6일)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하여 오는 10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고 밝혔어요.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성남FC의 구단주로 있으며 기업들로부터 160억여 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기업들의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이에요.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하여 작년 12월 28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소환을 통보했으나 이 대표가 일정이 있다며 거부했어요. 이후 검찰과 이 대표의 변호인단은 날짜를 다시 조율한 후 이달 10일로 최종 확정했어요. 

​​

▶ [1.7(토)] 해외유입 확진자 78%가 중국발

최근 방역정책을 완화한 중국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우리나라의 해외유입 확진자의 78%가 중국발 입국자로 확인되었어요. 최근 우리나라의 신규 확진자의 숫자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해외유입 사례는 오히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날(7일) 0시 기준 해외유입 사례는 219명으로 전날에 이어 이틀째 200명을 넘어섰었어요. 인천공항에 도착 즉시 PCR 검사를 받는 중국발 단기 체류 외국인의 양성률은 전날 처음으로 20%를 넘어선 23.5%로 확인되었어요. 

▶ [1.8(일)] 서울, 미세먼지로 뿌연 주말

초미세먼지와 황사가 뒤섞이며 서울 등 수도권 및 전국 9개 시도에는 이날(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초미세먼지 위기경보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었어요. 특히 서울에는 전날(7일) 오후 2시부터 미세먼지주의보와 초미세먼지주의보가 동시에 유지되었으며, 두 주의보가 동시에 발효된 것은 2021년 11월 이후 1년 2개월 만이었어요. 이 때문에 서울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라 주말 내내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공공 야외 체육시설 운영을 중단했어요.

 

미세먼지에 뒤덮인 서울(출처: 연합뉴스)

 

 

  FOCUS 집중탐구

 

깔로 플랫폼은 누구나 손쉽게 목소리를 내고 이러한 목소리들이 모여서 지역사회 내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고자 시작되었어요. 이를 위하여 깔로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은 목소리를 지역사회 내에 공론화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요. 

하지만 다양한 목소리를 취합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 없는 특정 집단의 이익만을 보장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깔로는 플랫폼 참여자 모두와 함께 지역사회 내의 약자와 취약계층을 직접적으로 돕고 있어요. 

여러분도 깔로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내 돈 안 들이고도 지역사회 내의 약자와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어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깔로 플랫폼의 사용 방법과, 어떻게 약자 및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내 돈 안 들이고 후원하는 방법, 깔로!>

 

 

  깔로 소식

 

1. 깔로,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업무협약 체결!

지난 2023년 1월 4일(수), 깔로는 국내외 다양한 구호사업 및 복지사업을 통하여 다양한 지역의 취약계층을 돕고 빈곤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어요.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는 1987년 국내에서 시작된 NGO로서, 우리나라 최초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취약계층을 지원해온 단체에요.

깔로와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부문화 형성 및 사업 저변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할 예정이에요.

 

(주)깔로(대표 김성욱)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본부장 전두위) 업무협약 체결!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목소리 확성기, 깔로!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웹사이트 | 인스타그램 | 티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1.23  (74) 2023.01.23
[주간소식지]2023.1.16  (48) 2023.01.16
[주간소식지]2023.1.2  (60) 2023.01.02
[주간소식지]2022.12.26  (34) 2022.12.26
[주간소식지]2022.12.19  (24) 2022.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