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프로포폴은 마약인가요?

by 깔로 2023. 2. 11.
반응형

깔로~🖐️🖐️

 

오늘(10일) 배우 유아인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의 마약류 정밀 감정 결과 소변에서 대마 양성 반응이, 프로포폴은 음성 반응이 나왔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어요. 유명 연예인이나 기업인들의 프로포폴 투약했다는 기사를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 프로포폴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오늘은 프로포폴에 대해 궁금한 점 몇 가지를 알아보아요!

▶ 프로포폴은 마약인가요?

우리나라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라는 법을 통해 마약류를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어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은 '마약류'를 (1)마약, (2)항정신성의약품, (3)대마로 크게 3개의 분류로 구분하고 있어요.

 

이 중, 프로포폴은 '항정신성의약품'에 해당되어요. 즉, 엄밀히 말하여 '마약'은 아니지만 '마약류'에 속하는 의약품이라는 뜻이지요. 

법에 따르면 마약에는 다양한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으나 대표적으로 양귀비, 아편, 코카인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물질에서 추출하는 화학적 합성품도 대부분 마약에 포함되어요. 

 

 

▶ 항정신성의약품이 무엇인가요?

'항정신성의약품'이란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품으로서 이를 오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약품을 의미해요. 

중추신경계는 우리 몸의 감각, 운동, 생체 기능을 조절해요. 이 때문에 항정신성의약품을 투약하면 감각을 일시적으로 마비(마취) 시키거나 잠들게 만들죠.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항정신성의약품은 의사의 처방 하에 의료 목적으로는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요. 가령 수술 또는 내시경 시술 시에 전신마취를 하거나 환자를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죠. 

하지만 이러한 항정신성의약품은 잘못 사용하게 되면 환각효과를 불러일으키거나 과민성 쇼크를 발생시키는 등 다양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이 때문에 항정신성의약품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 하에 적절한 용량을 투여해야 해요.

 

 

▶ 프로포폴 효과?

프로포폴은 앞서 설명한 대로 항정신성의약품으로서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 시에는 마취를 유도하고 마취 상태를 유지하는 데 사용되며, 용량을 조금 줄여 수면내시경 등 환자를 진정시키고 수면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시술에도 사용되어요.

프로포폴은 기타 항정신성의약품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부작용이 적은 약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프로포폴의 경우 투여 후 체내에서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중독성이 거의 없으며 과민성 쇼크(아나필락시스) 반응도 나타나지 않아요. 

다만, 프로포폴 또한 다른 항정신성의약품과 마찬가지로 과량을 투여했을 경우 호흡 억제가 나타날 수 있고 지속적으로 투여할 경우 내성이 생길 수도 있어요. 

프로포폴이 다른 의약품에 비해 안정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마약류(항정신성의약품)로 분류된 가장 큰 이유는 환각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식품의약품안전청 마약류 관리과에서는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기분이 좋은 환각 효과를 나타내 계속 투약하게 되는 정신적 의존성이 매우 높다"라고 언급하고 있어요.

실제로 프로포폴을 투약하면 도파민 조절 기능이 마비되어 엄청난 양의 도파민이 뿜어져 나오는데 이때 환각 효과가 나타나기도 해요. 물론 앞서 알아보았듯이 프로포폴 자체는 체내에서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환각 효과 자체에 대한 중독성이 크지는 않지만 환각 효과를 통해 느끼는 행복한 감정에 대한 심리적 의존성은 굉장히 높아질 수 있어요. 또한 프로포폴을 투약하면 중추신경계를 마비로 인하여 잠이 들게 되는데 이 때문에 연예인, 기업인 등 잠이 부족하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수면 효과 때문에 프로포폴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반응형

'궁금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단이 무엇인가요?(ft.나는 신이다)  (45) 2023.03.08
왜 체포동의안 표결은 무기명투표?  (51) 2023.02.28
민방위 훈련?  (66) 2023.01.31
'횡재세'가 무엇인가요?  (52) 2023.01.26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75) 2023.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