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3.4.17

by 깔로 2023. 4. 17.
반응형

깔로~🖐️🖐️

 

지난 한 주 동안 극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다들 고생 많으셨죠?

날씨는 점차 따뜻해지고 방역수칙 완화로 인해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탁한 대기질 때문에 다시 마스크를 써야 하는 상황이 되어 굉장히 답답한 것 같아요.

그래도 이번 주에 간간이 비 소식이 있는 만큼, 쾌청한 하늘이 돌아오길 기대해 봅니다.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 성실한 공무원에 대한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4.10(월) - 4.16(일)

▶ [4.10(월)] 회계자료 제출 거부 노조에 대한 법적 조치 강구

윤 대통령은 이날(10일) 회계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노조에 대해 "노동개혁의 가장 중요한 분야가 노사 법치 확립인 만큼, 회계자료 제출 거부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철저히 강구하라"라고 지시했어요. 고용노동부는 조합원이 1,000명 이상인 노조를 대상으로 지난 2월 15일까지 회계장부 비치 여부, 증빙자료 등을 제출하도록 요구했지만 52곳의 노조는 끝내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 [4.11(화)] 미국 도·감청 공방 확전

대통령실이 이날(11일) 미국 정보기관이 한국 정보를 도·감청했다는 의혹에 대해 "정보가 상당수 위조됐다"라며 이를 '거짓 의혹'으로 규정했어요. 또한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루어졌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난에 대해서는 한미 동맹에 대한 '자해행위'라고 표현했어요.

▶ [4.12(수)] 배승아양 발인 하루 만에 대전서 또 음주운전

대전 스쿨존에서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숨진 9살 배승아양의 발인 하루 만에 인근 지역에서 또 음주운전 사고가 발생했어요. 경찰에 따르면 이날(12일) 오전 5시 20분쯤 20대 운전자가 만취 상태로 역주행하며 마주 오던 차량의 측면에 충돌했어요. 만취 운전자는 출동한 경찰에 욕설 및 음주 측정 거부를 하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되었으며, 상대 차량 운전자 30대 남성은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어요.

* 음주운전 기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4.13(목)] 양곡관리법, 국회 최종 부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이날(13일) 국회 표결 결과 최종 부결됐어요. 이번 개정안은 쌀 수요 대비 초과 생산량이 3~5%이거나 쌀값이 평년 가격 대비 5~8% 이상 하락할 경우 초과 생산량을 정부가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하는 내용이었어요.

​​

▶ [4.14(금)] "김포골드라인 버스전용차로, 조속히 설치"

서울시는 이날(14일)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 개화역~김포공항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밝혔어요. 또한 수륙양용버스(40인승 이상) 도입과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협력 등을 통해 혼잡도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어요. 최근 김포골드라인에서 10대 고등학생과 30대 여성이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등 엄청난 승객수로 인한 안전 문제가 지적된 바 있어요.

▶ [4.15(토)] 가시다 현직 일본 총리 겨냥 테러

가시다 현직 일본 총리가 이날(15일) 선거 지원 유세를 하기 직전 폭발물 투척 사건이 발생했어요. 이번 사건은 아베 전 일본 총리가 테러로 인해 사망한지 약 9개월 만에 일어난 사건이라 더욱 큰 충격을 주고 있어요. 가시다 총리에게 폭발물을 던진 용의자는 24세 남성으로 알려졌고, 현장 목격자에 따르면 이 남성이 은색 통을 던진 후 연기와 함께 폭발음이 났다고 해요. 가시다 총리는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인 채 긴급 대피해 위험을 피했다고 해요.

▶ [4.16(일)] 농협, 직장 내 괴롭힘 사실로 밝혀져

지난 1월 전북 장수농협의 30대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배경에는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어요. 고용노동부는 장수농협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결과, 15건의 노동관계법 위반 사실을 확인해 6건을 형사입건하고 과태료 6천700여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어요. 근로감독 결과, 피해자가 숨지기 직전까지 여러 상급자가 면박성 발언을 하거나 27만 원이 넘는 킹크랩을 사 오라고 요구해 받아내는 등 다수의 직장 내 괴롭힘이 확인됐다고 하네요.

 

가시다 일본 총리를 겨냥한 테러

 

​​

  깔로 소식

1. 성실한 공무원을 칭찬해 주세요!

지난 4월 11일, 깔로에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에 대한 보호조치 강화 및 격려가 필요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어요.

청원인은 최근 강원도 춘천에서 불법 현수막을 단속한 공무원들이 고소당해 법정에 섰다는 소식, 젊은 공무원이 악성 민원인에 대한 스트레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소식 등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며,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에 대한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고 이들에 대한 보호 조치가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어요.

해당 청원에 대해 다른 회원들은 댓글로 각자 자신의 지역사회 내의 모범 공무원들에 대한 칭찬을 이어나가고 있어요.

물론 '철밥통'이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안정적인 고용 환경 때문에 소극적인 공무원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자신의 자리에서 성실히 일하는 공무원 또한 많은 만큼, 이들에 대한 관심과 격려는 결국 국민들이 더욱 질 좋은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깔로에 들어와서 청원 내용을 확인하시고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들을 격려하는 문화를 함께 조성해 주세요!

청원 바로가기

 

출처: 깔로(https://kaloidea.com)

 

※ 깔로에서는 여러분의 '참여하기' 한 건당 150원을 적립하며, 적립된 금액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를 통해 지역사회 약자와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3.5.1  (65) 2023.05.01
[주간소식지]2023.4.24  (61) 2023.04.24
[주간소식지]2023.4.3  (48) 2023.04.03
[주간소식지]2023.3.27  (56) 2023.03.27
[주간소식지]2023.3.20  (64) 2023.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