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참여사례

범죄 피해 고객을 나 몰라라?

by 깔로 2022. 7. 22.
반응형

깔로~🖐️🖐️

 

여러분들은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어떻게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일정을 계획하시나요? 혹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여행정보 공유 플랫폼 중 하나인 TripAdvisor 라는 플랫폼을 들어보거나 사용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TripAdvisor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며 여행을 했던 한 여성 여행자의 이야기에요.

 

미국인 K.K.(가명)라는 여성 여행자는 여행 중, TripAdvisor를 통해 평점이 굉장히 좋았던 A라는 투어가이드를 알게되었어요. 일정에 여유가 있었던 K.K.는 TripAdvisor를 통하여 A가 진행하는 투어 일정에 합류하게 되었죠. 친절하고 재미있는 A의 안내와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K.K.는 즐거운 투어를 하고 있었어요. "그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말이죠. 

즐거운 여행이 한창 진행되고 있을 때, 투어가이드였던 A는 K.K.에게 조금씩 치근대기 시작했고 급기야 K.K.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A는 K.K.를 강간했어요. 

너무나 큰 충격을 받은 K.K.는 A에 대한 높은 평점이 수두룩 했던 TripAdvisor에 연락을 하여 자신이 당한 일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 하였고 도움을 요청했어요. K.K.는 당연히 TripAdvisor가 플랫폼 내에서 A의 투어상품을 내리고 추가적인 피해자 발생을 막기위해 합리적인 조치를 취할것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웬걸... TripAdvisor는 K.K.에게 투어가이드 A에 대한 평점을 낮게 주고 리뷰를 작성해보라는 말만 할 뿐, 아무런 대책이나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았어요.

 

 

 

K.K.는 만약 강간 사건에 대한 리뷰를 작성했을 때 그 것을 본 A가 어떤식으로 반응할 지 무서웠고, 또한 K.K.가 리뷰를 작성하더라도, 수많은 리뷰들 사이에 묻혀서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했어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여행 플랫폼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자 K.K.는 이 사건을 온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청원 사이트에 공유했어요. 그리고 무려 69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TripAdvisor가 소비자 보호... 특히 성범죄 발생 시 피해자를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에 지지를 보냈어요. 

69만명이 지지를 보낸 이 사건은 결국 언론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고, TripAdvisor는 성범죄 발생시 즉각적으로 신고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신설하고, 자사 플랫폼을 통해서 범죄 피해를 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소비자 보호방안을 마련하게 되었죠. 

범죄 피해고객 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도 취하지 않던 기업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인하여 사회적 책임 이행하는 기업으로 바뀌게 되었어요.

 

 

 

여러분의 참여가 소비자를 대하는 기업의 태도를 바꾸고, 기업이 좀 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만들 수 있어요. 

기업의 변화가 필요하다면 깔로아이디어를 통하여 이를 제시해 보세요!

반응형

'사회참여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인 요양원을 지켜라!  (0) 2022.08.11
"가짜 보조견" 사태  (0) 2022.08.02
10만 명이 함께 바꾼 휠체어  (0) 2022.07.14
프랑스의 '음식물 쓰레기 금지법'  (0)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