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 2022.07.29

by 깔로 2022. 7. 29.
반응형

깔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이번 한 주, 다들 잘 지내셨나요?

어느덧 7월의 마지막 주가 다 지나가고 있는데요, 즐거운 7월 마지막 주말 보내시길 바래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세상을 바꾼 사회참여
     ☞ "가짜 보조견" 사태

2. FOCUS 집중탐구
    ☞ 노쇼! 사장들은 아픕니다...

3. 깔로아이디어 소식
    ☞ 당신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세상을 바꾼 사회참여

보조견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보조견은 장애인의 활동을 돕기 위해 특별히 훈련된 특수목적견을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시각장애인을 돕는 안내견을 떠올리지만, 청각장애인을 돕는 보조견, 지체장애인을 돕는 보조견, 기타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을 돕는 치료도우미견 등 다양한 보조견들이 있어요. 

이러한 보조견들은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이상 공공장소 출입을 거부당하지 않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특히 미국, 영국 등의 나라에서는 "가짜 보조견" 문제가 왕왕 불거지기도 합니다. 보조견이 아닌 일반 애완견을 주인이 보조견이라고 속이고 식당, 마트, 극장 등 일반적으로 애완견이 출입할 수 없는 공간에 데리고 들어가는 거죠.

 

미국에 거주하는 Weems 씨는 심장질환으로 인해 치료도우미견과 항상 동행하고 있었어요. 그녀는 뉴스를 통해서 몇몇 온라인 사업자와 단체들이 위조된 "보조견 신분증"과 "보조견 자켓"을 판매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녀가 자주 방문하는 대형마트인 "월마트"에서 이러한 제품이 버젓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목격했을 때 믿을 수가 없었어요(월마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대형마트 체인이에요!). 

더 큰 문제는, 주인들이 이러한 제품을 구입한 뒤 자신의 애완견에 입혀 보조견으로 위장시키고 월마트에 함께 출입하며, 이러한 "가짜 보조견"이 "진짜 보조견"들을 공격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는 거예요. 또한 이러한 "가짜 보조견"은 월마트 직원들을 공격하기까지 했는데, 월마트 측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었다고 하네요.

미국에서는 이러한 특수목적견을 교육하는데 약 2만~3만 달러 정도가 필요하며, 많은 장애인 또는 질병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이러한 특수목적견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런데 이런 "진짜 보조견"이 "가짜 보조견"의 공격을 받아서 다치거나 죽기라도 하면, 경제적인 손해는 둘째치고 당장 일상에 큰 지장이 생기게 되는 거죠. 

Weems 씨는 월마트에서 일반 애완견을 손쉽게 "가짜 보조견"으로 둔갑시킬 수 있는 제품 판매를 금지해야 한다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을 했고, 그녀의 의견은 약 6만 명의 지지를 받은 뒤 월마트의 CEO에게 전달되었어요.

 

 

그 이후 어떻게 되었을까요?

월마트는 미국 내의 모든 매장에서 보조견과 관련된 물품 판매를 일괄적으로 중단했어요! 물론 판매 금지된 상품 안에는 가짜 보조견 신분증과 보조견 자켓도 포함되었죠. 또한 사나운 개들이 소비자와 월마트 직원들을 공격할 때의 대응 매뉴얼 등도 체계화했다고 해요.

 

자신의 불편함에서 시작된 Weems 씨의 문제 제기가, 미국의 소비자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인 월마트의 정책을 바꿨고, 이러한 월마트의 변화가 미국 사회 내에서 "가짜 보조견"문제가 다시 한번 조명 받으며 시민들이 문제의식을 갖도록 하는 방아쇠가 되었어요.

 

여러분도 합리적인 불편함이 있다면, 기업에게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건의사항을 전달해드릴게요~

 

FOCUS 집중탐구

이번 주 김밥집 '노쇼' 사건이 언론에 크게 보도되었어요!

 

한 남성이 동네의 작은 김밥집을 찾아가 김밥 40줄을 주문하며 "음식값은 나중에 주겠다"라고 했지만, 김밥 40줄이 준비된 뒤, 사장이 주문자가 남긴 번호로 연락을 취하니 번호는 거짓 번호였고 주문자는 끝내 나타나지 않아 모든 김밥을 폐기해야 했던 사건이었어요.

언론에 보도된 '김밥집 노쇼' 사건 (출처: KBS)
 

노쇼가 무슨 말인가요?

'노쇼'는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나타나지 않은 사람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에요. 예약 부도... 즉, 기업/매장/식당의 입장에서 예약을 한 소비자가 나타나지 않았을 때 흔히 사용하는 말이죠.

 

노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1. 노쇼는 사업자, 특히 규모가 작은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어요. 

  • 식당의 경우 예약에 따라서 음식을 준비했으나 노쇼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의 경우 해당 음식을 모두 폐기처분해야 해요. 이에 따라 음식 준비에 소요된 식재료 값을 날리게 되는 거죠. 

 

  • 기회비용을 잃게 돼요. 식당이던, 호텔이던, 카페이던 예약을 받게 된다면 해당 공간을 예약자를 위해서 미리 세팅하고 비워두게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노쇼가 발생하게 된다면 비워놓았던 공간을 다른 손님에게 제공했을 때 벌어드릴 수 있던 수익(기회비용)을 잃게 되는 거죠. 

 

2015년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영업자들이 노쇼로 인해 입는 매출 손실은 무려 4조 5,000억 원이라고 하네요!

 

2.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사업주들이 소비자에 대해 갖는 신뢰가 줄어들게 돼요!

  • ​노쇼를 자주 경험하고 이로 인해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업체의 경우 소비자에 대한 신뢰가 낮아져서 가능한 예약을 받지 않거나 혹은 예약 접수를 최소한으로 하려고 할 거예요. 그렇게 되면 소비자는 특정 매장/식당/업체를 방문하기 위해서 손쉽게 예약을 하는 방법이 아닌, 가게 앞에서 한참 줄을 서야 하는 수고로움이 발생할 수 있어요.

 

  • 소비자에 대한 신뢰가 줄어든다는 뜻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훌륭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창업활동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미래의 좋은 선택지가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거예요. 

 

  • ​식당 등에서 예약금을 받게 돼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전화 한 통화로 손쉽게 할 수 있었던 예약에, 예약금 입금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더해지게 되는 거죠. 

신뢰가 줄어들게 되면 자연스레 불필요한 분쟁과 다툼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 일 거예요.

 

노쇼 처벌은 가능한가요?

노쇼 행위를 한 사람이 고의적으로 해당 업체에 피해를 입힐 목적으로 노쇼를 했다면 법적 처벌이 가능하다고 해요! 다만 현실적으로 '고의성' 여부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은지라 많은 사업체들이 피해를 호소하면서도 강경한 대응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죠.

 

 

노쇼 대응책은?

노쇼의 가장 근본적인 대응책은 예약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업종에 따라 가능하지 않은 업종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책은 될 수 없을 것 같네요. 

이에 따라 노쇼 페널티(위약금)를 부과하는 사업체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노쇼 혹은 예약 취소 시에 시간에 따른 위약금을 차등으로 부과하도록 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죠. 

해외에서는 노쇼 보험상품도 있다고 해요.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면, 노쇼로 인한 피해액을 보상해 주는 상품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노쇼 행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노쇼로 인한 매장/식당/기업 등 사업체의 피해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사업체의 노쇼 피해가 결국 소비자에게로 돌아오게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에요. 

 

 

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노력하는 만큼,

소비자도 최소한의 약속을 지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장들에게 신뢰를 얻어야 하지 않을까요?

상호신뢰가 바탕이 된 건전한 시장 문화를 깔로아이디어가 응원합니다!

 

 

 

깔로아이디어 소식

1. 궁금한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주세요~

 

2.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세상을 바꾼 사회참여" "FOCUS 집중탐구"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 2022.08.12  (0) 2022.08.12
[주간소식지] 2022.08.05  (0) 2022.08.05
[주간소식지] 2022.07.22  (0) 2022.07.22
[주간소식지] 2022.07.15  (0) 2022.07.15
[주간소식지] 2022.07.08  (0) 2022.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