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연방준비제도(Fed)와 FOMC?

by 깔로 2022. 9. 22.
반응형

깔로~🖐️🖐️

 

지난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가 FOMC 정례 회의를 통해서 금리를 또 한 번 올렸어요. 이번 금리 인상을 통해 연방준비제도는 3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았고, 이로 인해 시장은 또 한 번 요동치고 있어요. 

※ 자이언트스텝, 빅스텝 등의 용어가 낯설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알아보세요!

오늘은 뉴스와 신문에서 계속 보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FOMC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아요.

▶ 연방준비제도(Fed)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에서 화폐(원화)를 발행하고 금리(이자율)를 조정하는 곳은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에요.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시장에 돌고 있는 돈의 양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서 물가가 안정되고 경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죠. 

미국에서 이런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연방준비제도'에요. 연방준비제도는 영어로 'Federal Reserve System'이라고 하는데 이를 줄여서 the Fed라고 하며 우리나라 언론에서는 '연준'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연방준비제도(Fed)에서는 우리나라의 한국은행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화폐인 달러를 발행하고 통화정책을 관장하는 일을 해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수행하는 은행/금융 기관에 대한 감독 및 규제의 역할도 미국에서는 연방준비제도가 하고 있어요. 

연방준비제도 내에 다양한 기구와 부서가 있지만, 신문이나 뉴스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크게 세 가지예요. 

1.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또는 FRB)

2. 연방준비구(Federal Reserve District) 및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3.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또는 FOMC)

 

 

연방준비제도 구조 (출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웹사이트)

 

▶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연방준비제도 내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에요. 

FRB는 총 7명의 이사로 구성되며, 이중 한 명이 뉴스에서 자주 들리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죠. 연준 의장을 포함한 모든 7명의 이사는 미국 대통령이 미 의회 상원의 승인을 받아 임명하며, 연준 의장의 경우 임기가 4년(연임 가능), 나머지 이사들의 경우 임기가 14년(연임 불가)이에요. 

FRB는 아래에 설명할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을 감독하며 미국의 모든 통화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요. FRB는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 기관으로서, 미국 정부와는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요. 

▶ 연방준비구(District)와 연방준비은행(Bank)?

미국은 50개의 '주(state)'로 이루어진 굉장히 큰 나라에요. 이 때문에 연방준비제도(Fed)는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Federal Reserve Distric)'로 나누어, 각 구마다 한 개의 연방준비은행을 설치했어요. 그리고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DC에 있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이렇게 흩어져 있는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을 감독하는 구조에요.

 

12개의 연방준비구 (출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웹사이트)

 

각 연방준비구 내의 연방준비은행은 자신의 구역 내의 은행/금융 기관에 대한 관리 감독을 수행하고, 자신의 구역 내의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요. 

엄밀히 말해서 이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하위기구가 아니며, 자신의 구역 내에서 독립적인 통화정책을 펼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독립적인 정책을 펼치기보단 아래에서 설명할 FOMC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시행하고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어요. 

 

▶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미국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어마어마한 권한의 바로 그곳! FOMC에 대해 알아보아요. 

앞서 설명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에는 총 19명의 주요 인물들이 있어요. 

-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이사 7명

- 연방준비은행 총재 12명

이 19명의 주요 인물들이 정기적으로 모여서 미국 전체에 적용할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위원회가 바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요. 이 때문에 FOMC 회의를 통해서 금리를 어떻게 조정할지가 정해지는 것이죠. 

FOMC는 약 6주마다 한 번씩, 1년에 총 8차례의 정례 회의를 가져요. 

FOMC 회의에는 이 19명의 주요 인물들이 모두 모이고 토론에 참여하기는 하나, 막상 의사결정을 위해 투표를 할 때는 12명만이 투표권을 가지고 있어요. 투표권을 지닌 12명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요?

우선,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이사 7인은 모두 투표권을 지니고 있어요. 연방준비은행 총재 12명 중,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투표권을 지니고 있어요. 즉, 해당 8인은 모든 FOMC 회의에서 항상 투표권을 지니고 있어요. 

연방준비은행 총재 12명 중,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를 제외한 나머지 11명의 총재들은 매년 돌아가면서 4명씩 투표권을 가지게 돼요. 즉, 특정 연도의 FOMC 투표권을 지니게 되면, 그 해에 열리는 8차례의 FOMC 회의에서 투표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2022년 FOMC에서 투표권을 지니고 있는 총재는 다음과 같아요. 

  • 뉴욕 은행 총재
  • 세인트루이즈 은행 총재
  • 보스턴 은행 총재
  • 캔자스시티 은행 총재
  • 클리블랜드 은행 총재

이중 뉴욕 은행 총재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의 총재는 내년에 열리는 FOMC 회의에서는 다른 총재로 교체되어요.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출처: A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