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히잡이 무엇인가요?

by 깔로 2022. 11. 22.
반응형

깔로~🖐️🖐️

 

한국 시간으로 어제(21일) 밤 10시, 카타르 월드컵의 두 번째 경기인 잉글랜드와 이란의 경기가 열렸어요. 경기 결과 잉글랜드가 이란에 6:2로 대승을 거두었지만, 경기 내용과는 별개로 이란 대표팀이 또 하나의 사건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어요. 바로 이란 선수들의 국가 제창 거부였죠. 언론에서는 이란 선수들이 국가 제창을 거부한 이유가 이란 내에서 '히잡 의문사'가 발단이 된 반정부 시위에 대한 지지 표현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요. 

히잡이 무엇인지, 히잡 의문사는 어떤 사건이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 히잡이 무엇인가요?

히잡은 무슬림(이슬람교도) 여성들이 얼굴의 일부와 머리를 가리기 위해 착용하는 의복이에요. 흔히 뉴스나 인터넷에서 무슬림 국가의 여성 사진을 보면 여성들이 머리에 두르고 있는 천이 바로 히잡이죠.

 

 

이슬람교의 경전인 쿠란에는 여성들이 '드러난 것 외의 다른 장식들을 보이지 말도록 하라'고 하며, 특히 '가리개를 목덜미 위로 매도록 하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또한, 중세 시대에는 '여성의 머리카락'이 남성들을 유혹한다는 인식이 있었던 만큼 머리카락을 가리는 것이 무슬림에게 권장되게 된 것이죠. 

사우디아라비아나 예멘 등의 나라에서는 여성들이 눈 부위만 드러내고 온몸을 검은 천으로 꽁꽁 싸맨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히잡이 아니라 '니캅'이라고 불러요.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눈 부위까지도 얇은 천으로 덮은 복장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부르카'에요.

 

니캅

 

히잡의 착용 방법은 같은 이슬람권에서도 나라마다 다르고, 강제 착용 여부도 나라마다 다르다고 해요. 예를 들어, 이란의 경우 여성들이 머리카락을 완전히 가리도록 히잡을 착용하는 것이 법으로 강제되어 있으나, 튀니지와 같은 나라의 경우 히잡 착용이 강제되지 않으며 착용 방법도 자유로운 편이에요. 심지어 튀르키예(터키)의 경우 무슬림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정교분리의 원칙 때문에 오히려 2007년까지 공공장소에서의 히잡 착용은 완전히 금지되어 있었어요. 물론 2010년대 들어서 히잡 착용 금지를 폐지하고, 원할 경우 자유롭게 히잡을 착용할 수 있도록 했으나 아직도 히잡을 착용하지 않는 여성들이 많은 편이에요. 

▶ 히잡은 무슬림들만 착용하나요?

흔히 히잡을 이슬람 국가에서만 착용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타 종교에서도 여성들이 히잡 또는 히잡과 유사하게 머리를 가리는 경우가 많아요. 중세 시대 '여성의 머리카락'이 남성들을 유혹한다는 생각이 단지 이슬람교에서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가톨릭을 비롯한 다양한 종교에서도 공유되었기 때문이에요. 이 때문에 여성들의 히잡 착용이 전통이 된 종교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러시아 정교회에서는 여성들이 성당에 들어올 때면 스카프로 머리를 가려야 해요. 단, 성당에 밖에서는 여성 신자들이 머리카락을 가릴 필요는 없죠. 또한 가톨릭 수녀들이 두건을 쓰거나, 신자들이 성당에서 머릿수건을 두르는 것도 유사한 이유이죠. 유대교에서도 여성들이 종교 행사에서 가발 또는 스카프를 착용하기도 해요. 

 

 

▶ 이란의 '히잡 의문사'가 무엇인가요?

이번 월드컵에서 이란 국가대표팀이 국가 제창을 거부한 이유로 추측되는 '히잡 의문사'가 도대체 무엇일까요?

 

출처: 연합뉴스

 

지난달 13일, 이란에서는 마흐사 아마니라는 여성이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연행되었고 사흘 뒤인 16일 의문사 했어요. 사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상당수의 이란 국민들은 아마니가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죄목'으로 살해당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어요. 특히 이란의 보안당국이 아미니의 가족들에게 추모식을 치르지 말고 무덤도 방문하지 말라고 압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성난 민심에 기름을 들이부었죠. 

이 때문에 현재 이란에서는 대대적인 반정부 시위가 진행 중이며 이란 정부는 무력을 사용하여 시위대를 강경 진압하고 있어요. 정부의 무력 진압으로 인하여 현재까지 460명이 넘게 숨졌고 1100여명이 다쳤으며 1만 6000여명이 보안군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어요. 특히 이란 사법부는 시위 참여자에게 방화와 공공질서 저해, 국가 안보 위반 공모 혐의 등을 적용하여 사형 판결을 내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반응형

'궁금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용증명이 무엇인가요?  (24) 2022.11.24
부동산 공시가격이 무엇인가요?  (12) 2022.11.23
확장억제가 무엇인가요?  (14) 2022.11.17
NATO 헌장이란?  (14) 2022.11.16
G20 정상회의에 대해 알아보자!  (8) 2022.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