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로~🖐️🖐️
기업-소비자 분쟁에 관한 뉴스가 나올때 등장하는 그곳...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함께 알아봐요!
한국소비자원은 말 그대로 소비자들의 권익을 위해 만들어진 기관입니다. 소비자의 권익 증대, 사람들의 소비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기관이에요.
한국소비자원은 1987년에 설립되었고, 설립당시의 이름은 "한국소비자보호원"이었어요. 한국소비자보호원이라는 명칭은 2007년 한국소비자원으로 바뀌었는데요, 이 때문에 아직 한국소비자원이라는 명칭보다는 소비자보호원이라는 명칭에 더 익숙하신 분들도 많아요.
한국소비자원은 어떤 업무를 할까요? 크게 다섯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 소비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위한 종합적인 조사 및 연구
-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제도와 정책의 연구 및 건의
- 물품 등의 규격/품질/안정성/환경성에 관한 시험 및 검사
- 가격 등을 포함한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즉,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업무와 연구를 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아요. 그리고 가끔 뉴스에서 들리는 "소비자안전센터" 및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바로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기구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들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일하는 기관은 맞지만, 모든 분쟁을 소비자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것은 아니에요. "블랙컨슈머", "소비자 갑질" 등에 따른 기업의 피해 또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기업 분쟁 발생 시 이를 다양한 각도로 살펴보고 판별한다고 해요. 즉, 오로지 소비자만을 위해 또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일방적이고 편파적인 결정을 내리는 기관이 아니라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기업-소비자분쟁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기관이라는 뜻이에요. 만약 한국소비자원이 무조건 소비자의 말만 듣는다면 살아남을 기업은 몇 안되겠죠?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권익과 공정한 기업-소비자분쟁의 해결을 위해여 많은 역할을 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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