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MMORPG는 어떤 게임인가요?

by 깔로 2022. 8. 26.
반응형

깔로~🖐️🖐️

2022년 8월 25일, 넥슨이 MMORPG 게임인 '히트2'를 정식으로 출시했다고 해요. 게임 관련 뉴스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 'MMORPG'! 과연 무슨 뜻일까요?

 

 MMORPG가 뭔가요?

 

MMORPG는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줄인 말이에요. 많은 숫자의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같은 게임에 접속하여 각자의 캐릭터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을 뜻해요.

 

MMORPG의 경우 게임 속 세계에서 각자의 역할이 있으며, 접속한 다른 플레이어들과 실시간으로 함께 게임을 해요.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힘을 합쳐 게임 속 여러 가지 퀘스트(과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혹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경쟁하거나 전투를 하는 경우도 있죠.

 

 

 

 

 MMORPG의 변천사?

 

MMORPG는 게임 속 컨텐츠의 양과 그래픽 수준 등을 토대로 1세대, 2세대, 3세대로 나눌 수 있어요.

 

1세대 MMORPG의 경우 주로 1990년대 출시된 게임들로써, 비교적 단순한 컨텐츠와 단조로운 그래픽으로 이루어졌어요. 현재 30대 이상의 사람들이 한 번쯤 들어보거나 해 봤을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등이 1세대 MMORPG에 해당돼요. 특히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아직도 후속작들이 출시되는 '리니지'가 1세대 MMORPG이며 '리니지'를 통해서 대한민국에서 MMORPG가 급속하게 퍼지게 되었어요.

 

(리니지)

 

2세대 MMORPG는 주로 2000년대 출시된 게임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2세대 MMORPG 게임은 그래픽 가속 기술의 급진적 발전으로 인해 유저들이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게임 환경을 구축했으며, 특히 3D 그래픽을 기반의 게임들도 많이 등장했어요. 2세대 MMORPG의 대표작으로는 아직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메이플스토리'나 게임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월드 오프 워크래프트(일명 '와우')" 등이 있어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세대 MMORPG라는 개념은 2010년 이후에 등장했어요. 2세대 MMORPG의 경우 유저들이 이미 설정되어 있는 스토리와 컨텐츠에 맞추어 플레이를 했다면, 3세대의 경우 게임 속에서 유저들의 자율성을 더욱 높이고 유저들이 게임 속 스토리와 컨텐츠의 흐름에 개입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어요. 3세대 MMORPG로 분류될 수 있는 게임으로는 'EVE 온라인'이 있으나, 1세대 및 2세대와 비교하여 대한민국 내의 유저 숫자가 많지 않은 편이에요. 

 

(EVE 온라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