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중탐구

커피 23종 집중탐구!

by 깔로 2022. 9. 16.
반응형

깔로~🖐️🖐️

 

대한민국 직장인의 최애템, 커피! 아침에 커피 한 잔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이 보편적인데요, 커피전문점에서 테이크아웃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누구나 한 번쯤은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커피를 구입한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시중 편의점 또는 마트에서 판매되는 즉석커피 23종에 대한 집중탐구입니다!

 

 

▶ 제품 1개당 당류 및 카페인 함량은?

성인의 경우, 카페인 최대 1일 섭취 권고량은 400mg 이하, 임산부의 경우 300mg 이하예요. 그렇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즉석커피 23종의 카페인 및 당류 함량은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출처: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2022.08.24)

 

▶ 카페인 함량 1등 및 꼴찌는?

카페인이 무조건 인체에 유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하지만 카페인은 권태감, 편두통, 고혈압성 두통을 치료하는 약리작용을 하며, 각성효과와 피로회복,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도 있어요. 또한 근육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활동성을 증대시키기도 하죠. 이 때문에 앞서 언급한 권장량(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이내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에는 오히려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카페인의 긍정적인 효과와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시중의 즉석커피 제품 중 카페인 함량 1등 및 꼴찌를 알아보도록 해요. 

이번 비교 대상 23개 제품 중,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은 매일유업(주)에서 출시된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이라고 해요.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은 제품 1개당 약 15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어요. 이는 성인 기준 최대 1일 섭취 권고량의 약 38% 정도라고 하네요. 

바리스타룰스 콜드브루 블랙

반면 카페인 함유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롯데칠성음료(주)에서 생산하는 '콘트라베이스디카페인 블랙'이라고 하네요. '콘트라베이스디카페인 블랙'은 제품 1개당 4mg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1일 권고량의 1% 수준이에요. 디카페인 제품이니 카페인이 거의 들어있지 않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겠죠?

콘트라베이스디카페인 블랙

▶ 당류 함량 1등 및 꼴찌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당류 섭취는 건강상 좋지 않아요. 다만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 및 에너지 충전 등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당류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당류 1일 권장 섭취량의 경우, 가공식품 기준 1일 총 열량의 10%(약 50g) 이내로 섭취할 것이 권장되고 있어요. 시중의 즉석커피 제품 중 당류 함량 1등 및 꼴찌는 어떻게 될까요?

이번 비교 대상 23개 제품 중, 당류가 가장 많이 포함된 제품은(100ml 기준) 남양유업(주)에서 출시한 '프렌치카페 카페오레'에요. '프렌치카페 카페오레'는 100ml 기준 약 8g의 당류를 포함하고 있어요. 단, 제품 용량 기준으로는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 라떼' 325ml 용량의 커피에 25g의 당류를 포함하고 있어서, 한 개의 제품 섭취 시 가장 많은 당류를 섭취하게 돼요. 

프렌치카페 카페오레

반면 가장 당류가 낮은 제품은(100ml 기준, 아메리카노 제외) 롯데칠성음료(주)에서 출시한 '칸타타 스위트'에요. '칸타타 스위트' 100ml 기준 약 3.3g의 당류를 포함함으로써 가장 낮은 당류 함량을 보여주고 있어요. 

칸타타 스위트

아메리카노 제품들은 대부분 당류 함량이 0g으로 나타났지만, 빙그레(주)에서 출시한 '아카페라 아메리카노'의 경우 100ml 기준 약 2.5g의 당류가 함량 되어있어요. 

▶ 시중 커피 제품의 일반적인 특징은?

당연한 소리일 수도 있지만, 시중 즉석커피 중 아메리카노 및 라떼의 카페인 함량이 디카페인 커피에 비해 월등히 높았어요. 

당류의 경우 평균적으로 라떼가 가장 많은 당류를 포함하고 있고, 그 이후 '스위트 아메리카노', '아메리카노' 순으로 당류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카페인과 당류 함량 외에 '안정성' 및 '표시적합성'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23개의 제품 모두 안정성과 표시적합성에 부합한다고 나왔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