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개인택시 부제' 무슨 뜻인가요?

by 깔로 2022. 11. 8.
반응형

깔로~🖐️🖐️

 

오늘(8일), 이달 10일부터 연말까지 서울의 '개인택시 부제'가 전면 해제된다는 기사가 나왔어요. '개인택시 부제'라는 말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무슨 뜻인지 한번같이 알아봐요!

▶ '개인택시 부제'란?

개인택시 부제란 개인택시를 그룹으로 묶어 며칠에 한 번씩 해당 그룹의 택시 운행을 쉬도록 하는 제도에요. 개인택시 기사들이 쉬는 날 없이 매일 일을 하게 된다면 피로가 쌓여 안전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차량 점검이나 정비 등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들에 소홀해질 수도 있어요. 이 때문에 시·도별 관할관청은 개인택시 부제를 운영하여 개인택시 기사들이 휴식을 취하고 필요한 차량 정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예외적으로 경형, 소형, 고급형(모범택시 및 고급택시) 및 전기/수소 자동차를 이용한 개인택시에는 개인택시 부제가 적용되지 않아요. 또한, 택시 수요가 늘어나는 등의 복합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택시 공급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개인택시 부제를 완화하거나 폐지할 수 있다고 해요.

 

(사진출처: 연합뉴스)

 

▶ 개인택시 그룹은 어떻게 편성되나요?

길에서 개인택시를 유심히 살펴보면 '가', '나', '다' 같은 글자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이러한 글씨들이 바로 개인택시 부제에 따라 나누어진 그룹이에요.

 

 

현재 서울의 개인택시는 3부제를 택하고 있으며, 그룹은 '가', '나', '다', '라', '9조' 등 총 5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이러한 5개의 그룹 중, '가', '나', '다' 3개의 그룹은 2일 운행 후 1일을 휴무하는 3일의 패턴으로 영업을 해요.

'라' 그룹의 경우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고정적으로 휴무하고 추가적으로 '라'조 안에도 두 개의 조로 나뉘어 1개의 조는 월요일, 나머지 1개의 조는 목요일에 추가적으로 운행을 중단하고 있어요. '라' 그룹의 경우 쉬는 날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약속을 잡거나 개인 활동을 하기도 훨씬 수월하다고 해요. 이 때문에 '라' 그룹에 편성되고 싶어 하는 개인택시 기사들이 많다고 해요. 

'9조'의 경우 심야시간인 저녁 9시부터 아침 9시까지 운행하며 일요일은 휴무에요. '9조'의 경우 심야시간, 출근시간 등 택시가 부족한 시간대에 투입되기 위하여 만들어진 그룹인 만큼, 택시 수요에 따라 운행 허용시간이 탄력적으로 변경될 때도 많아요. 가령 최근에는 운행시간 조정으로 오후 5시부터 익일 9시까지로 영업 가능 시간이 늘어났어요.

 

 

▶ 왜 서울 개인택시 부제가 전면 해제되는가요?

현재 서울의 심야 택시 공급은 하루 2만여 대 수준으로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80% 정도에 그친다고 해요. 이 때문에 매일 밤 강남, 홍대 등 서울의 주요 상권에서는 택시 잡기가 너무나 힘이 들죠. 더욱이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후 맞는 첫 연말을 앞두고 서울에서는 심야 교통난이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되어요.

서울시는 이러한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45년 만에 개인택시 부제를 전면 해제하여 심야시간대 추가적인 택시 운행을 유도하려고 하고 있어요. 단, 개인택시 부제 해제는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한 뒤, 결과를 보고 지속 여부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어요.

 

반응형

'궁금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 전용기에 대해 알아보자!  (17) 2022.11.10
아세안에 대해 알아보자!  (18) 2022.11.09
봉화 광산 매몰사고... 아시나요?  (31) 2022.11.03
공습경보가 무엇인가요?  (16) 2022.11.02
국가 애도기간이란?  (14) 202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