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요

공습경보가 무엇인가요?

by 깔로 2022. 11. 2.
반응형

깔로~🖐️🖐️

 

북한이 오늘(2일) 오전 8시 51분께 사상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어요.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울릉도 방향으로 날라와서 울릉도 서북방 167km에 낙하했어요. 탄도미사일 낙하지점은 공해상이기는 하지만 우리 영해에 대단히 근접한 위치에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해 울릉도 전 지역에는 공습경보가 울렸으며, 울릉도 도민들은 갑작스러운 사이렌 소리에 굉장히 긴장했다고 해요. 

※ 탄도미사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오늘은 공습경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공습경보가 울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아요!

▶ 공습경보란? 

공습경보란 적 항공기의 총격/폭격 등이 긴박하거나 진행 중일 때, 또는 적의 미사일 공격이 긴박하거나 진행 중일 때 위험을 알리는 경보에요.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3분 동안 사이렌이 울리며, 청색 깃발이 올라가며 사람들에게 대피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요. 또한 긴급재난문자 시스템을 통해 대피문자가 전송되며 TV에서는 공습경보 발령이라는 커다란 붉은색 자막이 표시되어요.

 

울릉도 공습경보 TV 자막

 

 

북한의 미사일 발사 현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는 공군 중앙방공통제소(MCRC) 및 탄도탄 경보 레이더가 중앙민방위경보통제센터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북한에서 발사한 미사일의 궤적이 대한민국 영토로 향하는 것이 식별되면 즉각적으로 공습경보가 발령되어요. 오늘 오전에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발령되었던 것처럼 말이죠.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군은 경계태세 및 화력대기태세가 격상해서 대응하며, 특히 적의 항공기가 접근하는 경우에는 공군에서 항시 대기 중인 전투기들이 긴급발진(비상출격)에 들어가요. 

실제 공습경보 사이렌이 어떤 소리인지 함께 확인해 보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Uf43yugCsYo&ab_channel=%EA%B4%B4%EC%86%8C%EB%A6%AC

▶ 공습경보가 발령되었을 때 행동 요령?

공습경보가 발령될 경우, 해당 지역의 주민들은 즉각적으로 대피해야 해요. 대피 장소로는 지하 대피시설 및 민방위 대피소 등이 있으며, 고층건물에 있을 경우 지하실 또는 아래층으로 대피해야 해요. 대피소의 경우 빨간색 바탕에 대피소 그림 및 글자가 적혀있는 '대피소 표지판'이 부착되어 있으니, 평소에 자신의 집과 일하는 곳 주위의 대피소 위치를 파악해 놓아야 해요.

 

대피소 표지판

 

자신 주변의 대피소 위치를 모를 경우,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가까운 대피소를 조회할 수 있어요. 

http://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civil_defense/SDIJKM1402.html?menuSeq=57

 

공습경보 발령 시 운행 중인 차량은 가까운 빈터나 도로 오른쪽에 세우고 모두 하차하여 대피하도록 하며, 가능할 경우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방독면 등 개인보호장비와 생활필수품 등의 비상대비 물자를 가지고 대피하는 것도 권고 되어요. 

▶ 다른 종류의 경보?

공습경보 말고도 긴급한 상황을 알리기 위한 다른 종류의 경보들도 있어요. 

먼저 경계경보의 경우, 적의 공격이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예상이 될 때 발령돼요.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즉시 대피를 준비하고, TV/라디오 방송을 통해 정부의 안내에 따라야 해요. 화재 위험이 있는 석유와 가스통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외부 가스밸브를 차단하며, 전열기의 코드를 뽑아야 해요.

화생방경보는 적의 '화학무기 공격', '생물학무기 공격' 또는 '핵무기 공격'이 긴박하거나 진행 중일 때 발령되어요. 화생방경보가 발령될 경우, 방독면 등의 개인보호 장비를 가지고 즉각적으로 대피해야 되며, 방독면이 없을 경우 마스크, 손수건 등으로 호흡기와 몸을 최대한 감싸 보호해야 해요.

 

 

▶ 공습경보 해프닝

2018년에 춘천 MBC에서 드라마 방영 도중 공습경보 자막이 잘못 송출된 적이 있었어요. 이때, 지역 맘카페에서 공습경보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었고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자가 "비가 많이 와서 건물 등등이 무너질 수 있다는 경보"라고 잘못된 답변을 올린적이 있어 화제가 되었어요.

 

2018년 MBC 방송 도중 잘못 송출된 공습경보 자막

 

춘천 맘카페에 올라온 공습경보에 대한 질문 및 답변

 

공습경보를 비롯한 각종 경보들은 우리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시스템인 만큼 무엇인지 확실히 인지하고 행동 요령까지 꼭 파악해야 할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