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2.12.05

by 깔로 2022. 12. 5.
반응형

깔로~🖐️🖐️

 

12월이 시작되며 맹추위가 찾아왔어요. 맹추위와 함께 코로나19의 유행 세도 지속되고 있는데요, 다들 따뜻하게 입고 건강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오늘 FOCUS 집중탐구에서는 깔로 김성욱 대표의 인터뷰 영상을 소개할까 해요. 깔로의 유래, 깔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의 궁금한 질문들에 대해 김성욱 대표가 직접 대답하는 만큼 재미있게 봐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깔로는 무슨 뜻일까?

3. 깔로 소식
    ☞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1.28(월) - 12.4(일)

 

▶ [11.28(월)] 양양 헬기 추락사고 사망 여성 2명 신원 확인

지난 11월 27일, 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계도 비행 중이던 헬기의 추락 사고로 사망한 5명 중 여성 2명의 신원이 대략적으로 확인되었어요. 강원도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사고로 숨진 여성 2명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50대의 여성들로, 추락한 헬기 승무원의 지인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 [11.29(화)] 국토교통부, 시멘트분야 업무개시명령 발동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하여 이날 오전 국무회의에서 업무개시명령이 심의를 거쳐 의결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즉각적으로 시멘트업계 운송 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어요. 정부는 화물연대 총파업 이후 시멘트 출고량이 평소보다 90~95% 감소했고, 시멘트 운송 차질과 레미콘 생산 중단으로 건설 현장에 막대한 피해를 예상함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게 되었다고 설명했어요. 

* 업무개시명령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1.30(수)] 서울지하철(1~8호선), 총파업으로 인한 축소 운행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회사와의 임금 및 단쳬협약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이날부터 총 파업에 들어갔어요. 이 때문에 1~8호선의 운행률이 평소의 50~70%로 줄었고, 특히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시위까지 맞물려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했어요. 다행히 12월 1일 새벽, 노사 간의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어 12월 1일부터 지하철이 정상 운행을 시작했어요. 

* 서울지하철 파업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2.1(목)] 프랑스 바게트,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

프랑스의 '바게트 빵의 장인 노하우와 문화'가 유네스코에 의해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어요. 프랑스는 2018년 이후 4년 넘게 바게트 빵의 제작 과정과 문화를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어요. 유네스코 아줄레 사무총장은 '바게트는 (프랑스인들이) 매일 하는 의식이자, 식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나눔과 즐거움의 동의어'라며 '미래에도 장인 정신과 사회적 관습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어요. 

* 유네스코 유산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2.2(금)] 윤석열 정부, 49일 만에 대북 추가 독자제재

정부는 이날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대북제재 회피 등에 관여한 개인 8명과 기관 7개를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한다고 밝혔어요.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개인 또는 기관과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한국은행 총재 및 금융위원회의 사전 허가가 필요해요. 실질적으로 허가를 받는 것이 어려운 만큼, 금융거래를 할 수 없다는 의미이죠. 단, 이미 다양한 대북제재가 시행 중이라 남북 간 금융거래가 거의 없는 만큼, 실질적인 효과보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크다는 평가가 많아요. 

▶ [12.3(토)]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피파 월드컵 16강 진출!

이날 00:00시에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간의 피파 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에서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에 2:1로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어요. 그리고 같은 시각 동시에 진행 중이던 우루과이와 가나의 경기에서 우루과이가 가나를 2:0으로 이기며 대한민국의 월드컵 16강 진출이 확정되었어요. 대한민국의 피파 월드컵 16강 진출은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대회 이후 12년 만이에요. ​​

▶ [12.4(일)] 이재명 대표, 미국 하원 한국계 의원에 서한 발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하여 미국 하원의 한국계 의원들에게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법안 재고에 대한 논의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어요. 이재명 대표는 '기후위기,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IRA 법안의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은 한국 산업은 물론 미국 소비자의 편익을 침해하고, 한미 FTA와 WTO 원칙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어요. 

 

* IRA(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FOCUS 집중탐구

 

지난주 '할많하않의 민족[최종편]: 깔로의 실험!' 포스팅 이후로 깔로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고 다양한 질문들을 보내주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깔로의 김성욱 대표가 안양산업진흥원과 했던 인터뷰 영상을 공유해 드리려고 해요! 

'깔로'라는 이름의 유래, '깔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에 대해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4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영상인 만큼 부담 없이 시청해 주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봐 주세요. 

▶ 링크 : <깔로는 무슨 뜻일까?​​>

​​​​​

  

  깔로 소식

 

1.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올 여름, 베타서비스 기간 중 접수한 피드백을 토대로, 깔로 웹사이트가 새 단장을 마쳤어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2.12.19  (24) 2022.12.19
[주간소식지]2022.12.12  (28) 2022.12.12
[주간소식지]2022.11.28  (6) 2022.11.28
[주간소식지]2022.11.21  (10) 2022.11.21
[주간소식지]2022.11.14  (10)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