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2022.11.21

by 깔로 2022. 11. 21.
반응형

깔로~🖐️🖐️

 

지난 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어요. 그 동안 고생했던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고, 계속해서 진행되는 대학 입시의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래요!

어느덧 11월 중순이 지나고 11월 말로 향하고 있으나, 아직 겨울 추위가 찾아오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일교차가 심한 만큼 다들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래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할많하않의 민족[5]: 민간 청원 기업, 가능할까?

3. 깔로 소식
    ☞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1.14(월) - 11.20(일)

 

▶ [11.14(월)] 이태원 참사, 명단 공개에 유족 분노

이날 민주당 성향 인터넷 매체인 '민들레'는 '이태원 희생자, 당신들의 이름을 이제야 부릅니다'라는 제목 아래 사망자 155명(이달 초 기준) 전체 명단이 적힌 포스터를 유가족의 동의 없이 홈페이지에 게재했어요. 이에 유가족을 비롯하여 많은 국민들과 단체들은 유가족 동의 없는 명단 공개에 대해 분노하며 '명단을 당장 삭제하라'고 요구하였고, 정부와 여당에서도 우려를 표했어요. 특히 특정국 주한대사관에서 자국 사망자의 명단 공개에 대해서 우리 정부 측에 항의해온 것이 알려졌어요. 

▶ [11.15(화)] 국내 3번째 원숭이두창 환자 확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4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입국한 내국인에 대해 원숭이두창 유전자 검사를 진행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확진 환자로 판정했다고 밝혔어요. 이 환자는 입국 당시 무증상이었다가 지난 8일 발열, 발한, 어지러움 증상이 있었고, 13일 전신증상과 피부 병변 통증으로 경기도 소재 병원에 내원했다고 해요. 

▶ [11.16(수)] 폴란드에 미사일 타격으로 2명 사망

이날 새벽(우리시간)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국경 마을에 미사일이 떨어져 2명이 사망했어요. 이 때문에 나토(북대서양 조약기구)는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향후 대응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나, 본 사건에 대한 예비 조사 결과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이 러시아의 대규모 공습에 대응하기 위해 우크라이나군이 발사한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어요. 나토는 이번 사건의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예정이라는 것을 밝혔어요. 

* NATO 회의와 헌장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1.17(목)] 윤 대통령,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회담을 열었어요. 양측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더욱 발전시켜나가기로 했어요. 또한 빈 살만 왕세자는 윤 대통령과의 회담 이후, 주요 대기업 총수 8명과 만나 사우디아라비아의 수소에너지/방산/네옴시티 프로젝트 등의 분야에서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 [11.18(금)]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MBC 기자와 설전

MBC 기자에 대한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와 관련하여,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도어스테핑 이후 집무실로 이동할 때 MBC 기자가 "MBC가 무엇을 악의적으로 했다는 것이냐"라고 물었어요. 이에 현장에 있던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가시는 분 뒤에 그렇게 대고 말하면 어떡하느냐"며 항의했고, MBC 기자가 "질문하라고 만든 자리 아니냐"고 맞받으면서 약 2분간의 언쟁이 벌어졌어요. 이후 대통령실은 '무엇이 악의적이냐는 MBC 기자 질문에 대해 답하겠다'는 서면브리핑을 내고 MBC 보도가 악의적인 근거 10가지를 요약해 주장했어요. 

* 도어스테핑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대통령 전용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1.19(토)] 북한, "핵에는 핵으로 대응"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ICBM 발사를 현장 지도하며 "핵에는 핵으로, 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 대답할 것"이라고 천명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미국이 동맹국들에 '확장억제' 제공을 강화할수록 자신들의 군사적 대응도 더 '공세적'이 될 것이라고 위협을 가한 것이에요. 한편 이날, 북한의 ICBM 발사에 대응하여 미국 전략폭격기 B-1B가 한반도에 전개하여 무력시위를 벌였어요. 

* 확장억제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전략폭격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 [11.20(일)] UN기후회의 최종 합의문 채택

제27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더 잦아지고 혹독해진 기후 재앙을 겪는 개발도상국의 '손실과 피해' 보상을 위한 기금 조성이 극적으로 타결되었어요. 본 회의에 앞서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가 잦아지고 혹독해진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식량난과 물가 급등, 달러 강세로 최악의 위기를 맞은 개발도상국은 기후 재앙 피해 구제를 위한 재원 마련을 촉구했어요.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는 대홍수를 겪은 파키스탄,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물에 잠기기 시작한 카리브해와 남태평양 등의 섬나라 등이 피해 보상을 강력히 요구했죠. 

* 탄소중립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FOCUS 집중탐구

 

청원의 사전적 정의:

'국민이 국가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에 대하여 불만사항을 시정하거나 피해의 구제, 법령의 개정 등을 요청하기 위해 국가기관 등에 서면으로 희망을 진술하는 것'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는 물론 청원 문화가 활발한 서방 국가들에서도 청원이 단순히 국가기관에 대한 요구를 넘어,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어요. 

그렇다면 민간에서 사람들의 청원을 모으고 이를 공론화 시키는, 소위 '민간 청원 기업'... 가능할까요?

 

▶ 링크 : <할많하않의 민족[5]: 민간 청원 기업, 가능할까?>

 

  깔로 소식

 

1.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올 여름, 베타서비스 기간 중 접수한 피드백을 토대로, 깔로 웹사이트가 새 단장을 마쳤어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2.12.05  (4) 2022.12.05
[주간소식지]2022.11.28  (6) 2022.11.28
[주간소식지]2022.11.14  (10) 2022.11.14
[주간소식지]2022.11.07  (18) 2022.11.07
[주간소식지]2022.10.28  (4)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