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 2022.10.14

by 깔로 2022. 10. 14.
반응형

깔로~🖐️🖐️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가을보다는 겨울 날씨에 가까웠던 이번 한주였어요. 다행히 어제부터는 날씨가 다시 풀려 평년 수준을 유지했지만, 이번 주 초반에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 당황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추운 날씨 속에서도 건강할 수 있도록 옷 따뜻하게 챙겨 입고 다니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배달의 전쟁[최종편]: 승자 없는 전쟁?

3. 깔로 소식
    ☞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7(금) - 10.13(목)

 

▶ [10.7(금)] 대통령실, 여가부 폐지 브리핑

대통령실은 이날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 조직개편안을 공개했어요. 대통령실은 여가부 폐지 내용을 공개하며 "부처를 폐지하더라도 기존에 맡고 있던 기능들은 없애는 것이 절대 아니다"라며 "시대 변화에 맞춰 보다 기능적으로 강화하는 내용으로 설정돼 있다"라고 밝혔어요. 더불어민주당은 이러한 개편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하는 중이에요. 

▶ [10.8(토)] 삼성·SK, 미국 반도체 규제에 대한 우려

미국 정부가 7일(현지시각) 고강도의 대중 반도체 수출통제조치를 공식 발표했어요. 미국 기업이 중국 기업 소유의 중국 내의 반도체 공장에 첨단 반도체 생산 장비를 판매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는 조치에요. 삼성과 SK는 모두 중국에 반도체 공장을 운영 중이지만, 중국 기업이 아닌 관계로 미국 상무부의 허가 하에 지속적으로 장비를 구입할 수는 있게 되었어요. 

※ 그리고 10월 11일, 미국 상무부에서 삼성 및 SK 중국 공장에 대해 수출통제조치 적용을 1년 유예한다는 공식 발표를 내어놓았어요. 즉, 향후 1년동안 삼성과 SK의 경우 반도체 생산 장비 구매를 위해서는 미국 상무부의 허가조차도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이죠.

*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조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 [10.9(일)] 서울 아파트, '2030 영끌' 매입 3년 만에 최저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며 시장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2022년 2030세대의 아파트 매입이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어요. 한국부동산원이 집계한 올해 1~8월 2030세대의 서울 아파트 매입건수는 총 4,15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포인트 낮은 수치에요. 

▶ [10.10(월)] 러시아, 크림대교 폭발 보복으로 우크라이나 공습

러시아가 크림대교 폭발이 일어난 지 이틀 만에 크림대교 폭발의 배후에 우크라이나가 있다며,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어요. 특히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키이우에 75발의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때문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어요. 키이우에 위치한 삼성전자 건물이 공습으로 인해 파손된 사진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어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이번 공습이 크림대교 폭발에 대한 보복 공격이라는 것을 인정했으며, 또다시 러시아에 대한 테러가 발생할 경우 더욱 가혹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 [10.11(화)] 일본 무비자 입국 가능

코로나19로 인하여 무비자 입국을 중단했던 일본이, 이날부터 한국 등 68개 국가와 지역을 대상으로 무비자 입국을 다시 허용하기 시작했어요. 이는 무비자 입국이 중단된 지 2년 7개월 만이에요. 특히 요즘 엔화의 가치가 많이 떨어져 일본 여행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점 때문에, 국내에서 일본으로 가는 항공권이 매진되고 일본 관광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는 등 일본 여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폭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 [10.12(수)] 한국은행 두 번째 빅스텝 단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결정했어요. 이로써 우리나라는 10년 만에 기준금리 3% 시대에 접어들게 되었어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환율을 안정시키고 자본 유출을 막기 위하여 우리나라도 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릴 수밖에 없는 분위기예요. 

* '빅스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0.13(목)] 북한 김정은, 장거리순항미사일 지도

북한이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9일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도발을 지속하는 가운데,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술핵운용부대에 배치된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 2발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보도했어요. 북한은 이번에 발사한 순항미사일이 2시간 50분 34초를 비행해 약 2천km 계선의 표적을 명중 타격했다고 발표했어요. 

* 미사일의 종류(탄도미사일/순항미사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 전술핵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FOCUS 집중탐구

 

우리 생활에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와있는 음식 배달! 

오늘은 '배달의 전쟁' 시리즈 마지막 편! 배달음식 시장의 최종 승자는 누구인지 한번 알아보아요.

▶ 링크 : <배달의 전쟁[최종편]: 승자 없는 전쟁?>

 

 

  깔로 소식

 

1. 상권분석 서비스 개시!

혹시 창업을 생각하시나요? 가게를 오픈하기 위해 장소를 물색 중이신가요? 어떤 장소에 사무실을 열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부동산 업계에서 다년간의 경력을 자랑하는 전문가로 구성된 깔로의 상권분석팀에서 세밀하고 정확하게 분석해 드립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support@kaloidea.com 으로 문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2.10.28  (4) 2022.10.28
[주간소식지] 2022.10.21  (6) 2022.10.21
[주간소식지] 2022.10.07  (2) 2022.10.07
[주간소식지] 2022.09.30  (16) 2022.09.30
[주간소식지] 2022.09.23  (2)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