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소식지

[주간소식지] 2022.10.21

by 깔로 2022. 10. 21.
반응형

깔로~🖐️🖐️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지난 주말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서 카카오 계열의 서비스들이 대부분 먹통이 되는 사건이 발생했고, 장애를 복구하는 데 며칠씩이나 소요되어 많은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어요.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얼마나 카카오에 의존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IT 기술 없이는 현재의 생활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어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 할많하않의 민족[1]: 할 말은 항상 많았다

3. 깔로 소식
    ☞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14(금) - 10.20(목)

 

▶ [10.14(금)] 정부, 5년 만의 대북 독자 제재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핵 실험 임박 관측에 따라 정부가 2017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대북 독자 제재에 나섰어요. 정부는 핵/미사일 개발 및 제재 회피에 기여한 북한 인사 15명과 기관 16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어요. 

▶ [10.15(토)] 카카오 서비스 무더기 장애

이날 오후 3시 30분경,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서 카카오, 네이버 등 데이터센터 입주사 서비스에 무더기로 장애가 발생했어요. 특히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카카오맵, 카카오T, 카카오T대리, 카카오내비 등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카카오 계열 서비스가 대부분 먹통이 되었어요. 

* 데이터센터가 무엇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 [10.16(일)] 카카오 사태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주재 상황실로 격상 

전날 발생한 카카오 서비스 무더기 장애와 관련하여 서비스 복구가 이루어지지 않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장 중심의 상황실을 장관 주재로 격상하라는 지시를 내렸어요. 장관 주재 상황실로 격상된 이후, 국민들에게 카카오 복구 현황을 재난문자로 전송하는 등 추가적인 정부의 대응이 있었어요. 

▶ [10.17(월)] 서울고등법원, '주호영 직무정지' 가처분 인용 취서

서울고등법원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제기했던 '주호영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집행을 정지해야 한다'라는 가처분 결정을 취소했어요. 재판부는 주호영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미 사퇴를 했기 때문에 소송 목적이 사라졌다고 판단했어요. 이에 따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냈던 가처분 신청에 대한 인용 역시 취소해야 한다고 설명했어요. 

* 가처분 신청이 무엇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 가처분 인용/기각/각하가 무슨 뜻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 [10.18(화)] 검찰, 서욱 및 김홍희 구속영장 청구

서해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날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어요. 서욱 전 장관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표류'했다는 정황이 담긴 군 정보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김홍희 전 청장은 이대준 씨의 월북 정황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월북을 속단하고 이와 배치되는 사실을 은폐한 혐의를 받고 있어요. 

* 구속영장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0.19(수)] 북한, 9·19 합의 위반

북한이 나흘 만에 다시 동/서해상으로 약 100여 발의 포병 사격을 감행했어요. 특히 이날 북한은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에 따라 설정한 '해상 완충구역' 내에 포탄을 떨어트리며 합의를 위반했어요. 이에 따라 정부는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미국의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이야기까지 거론되고 있으나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아요. 

* 전술핵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여기 클릭

▶ [10.20(목)] 미국 전략폭격기 4대, 괌 전진배치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의 전략폭격기 B-1B Lancer 4대가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에 전진 배치되었어요. 최근 북한이 연쇄적으로 도발을 이어가고 7차 핵실험까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미 양국은 미국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와 가까운 곳에 배치하여 북한 도발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여요. 

* 전략폭격기가 무엇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 클릭

 

 

  FOCUS 집중탐구

 

대한민국에 한 온라인 사이트가 있었어요. 

대한민국 전 국민의 93%가 이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서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전 국민의 63%가 이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참여해 본 적이 있었죠. 이 사이트에는 하루 평균 33만 명의 이용자들이 방문했고 725건의 새로운 게시글이 올라왔었어요.

이 사이트는 바로 2018년 8월 19일 시작되어 2022년 5월 9일 서비스 종료된 '청와대 국민청원'이에요.

앞으로 향후 몇 주간 "할많하않의 민족" 연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청원과 사회참여 현황을 짚어보도록 해요!

▶ 링크 : <할많하않의 민족[1]: 할 말은 항상 많았다>

 

 

  깔로 소식

 

1. 상권분석 서비스 개시!

혹시 창업을 생각하시나요? 가게를 오픈하기 위해 장소를 물색 중이신가요? 어떤 장소에 사무실을 열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부동산 업계에서 다년간의 경력을 자랑하는 전문가로 구성된 깔로의 상권분석팀에서 세밀하고 정확하게 분석해 드립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support@kaloidea.com 으로 문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2.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

신문을 보다가 혹은 뉴스를 듣다가 어려운 말이 나오거나 이해가 안 된다면?

깔로아이디어에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에 대해 쉽게 알려드립니다. 

궁금증 의뢰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깔로아이디어 소식지 피드백 양식에 기입 및 제출해 주세요~

 

3. 티스토리/네이버블로그 ​​

  • 주간소식지에 포함된 컨텐츠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서 더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던 "궁금해요"는 티스토리 및 네이버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 소식지 에디터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남겨 주신 피드백을 최대한 반영하여 더 좋은 소식지를 제작하겠습니다.
  • 깔로아이디어 플랫폼 전반에 대한 피드백 및 민원사항 여기를 클릭해서 남겨주세요!

   ⓒ (주)깔로.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주간소식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간소식지]2022.11.07  (18) 2022.11.07
[주간소식지]2022.10.28  (4) 2022.10.28
[주간소식지] 2022.10.14  (4) 2022.10.14
[주간소식지] 2022.10.07  (2) 2022.10.07
[주간소식지] 2022.09.30  (16) 2022.09.30